충남도 탄소중립 정책 'OECD'가 주목한 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탄소중립경제 특별도인 충남도의 탄소중립 정책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전형식 도 정무부지사는 2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OECD가 충남의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대응 전략을 탄소 감축 분야 우수 정책 사례로 소개했다"고 밝혔다.
전 부지사는 "권위와 공신력을 갖춘 OECD가 충남도에서 추진하는 탄소감축 정책을 높이 평가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체산업 육성·정부 사업 유치·탄소중립 리더십 등 인정 받아
탄소중립경제 특별도인 충남도의 탄소중립 정책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전형식 도 정무부지사는 2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OECD가 충남의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대응 전략을 탄소 감축 분야 우수 정책 사례로 소개했다"고 밝혔다.
OECD는 2년 주기로 회원국 경제 동향을 점검하고, 정책 분석과 권고를 골자로 하는 국가별 검토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최근 발간한 '2024 한국경제보고서'(Korea 2024)를 통해 대한민국에 대한 정책 권고로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 △탄소 감축 △인구 감소 대응 등을 제시했다.
특히 탄소 감축을 위한 제안으로 △배출권거래제 선진화 △에너지 절약 등을 내놓으며 충청남도의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대응 전략이 탄소 감축의 좋은 예라고 기술했다.
전 부지사는 "권위와 공신력을 갖춘 OECD가 충남도에서 추진하는 탄소감축 정책을 높이 평가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OECD의 호평은 국내 석탄화력발전소 59기 중 절반에 가까운 29기가 충남지역에 위치한 상황에서 탄소중립 이행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는 동시에, 탄소중립 실천에 따른 피해 우려 지역을 위해 대체 산업 육성, 정부 공모 사업 유치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도는 2022년 탄소중립경제 특별도를 선포하고 정부 계획보다 5년 앞선 '2045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보령시와 당진시, 서천군, 태안군 등 석탄화력발전소 폐지로 타격이 예상되는 지역을 위해서는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보령과 당진 지역을 대상으로 수소도시 조성 사업도 추진 중이다. 신재생 에너지 관련 정부 공모 사업으로는 보령지역에 △그린 암모니아 활용 수소발전 규제자유특구 △수소가스 터빈 시험연구센터 등을 유치했다.
이와 함께 LNG 생산기지 구축과 암모니아 저장·송출을 위한 부두 개발(당진)과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보령·태안) 및 해상풍력단지 전용 관리부두 지정 추진(태안)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서천에서는 화력발전소 석탄을 운반했던 폐철도 부지를 활용, 테마가로수길과 홍원항 수산콤플렉스 조성, 홍원복합리조트 건설 등도 추진 중이다.
도가 탄소중립경제 특별도 선포 이후 1년 8개월 동안 확보한 국비는 3180억원(총사업비 1조 622억원)으로 집계됐다.
김태흠 지사의 탄소중립 국제 리더십과 활동 등도 이번 평가를 뒷받침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김 지사는 지난달 27일 언더2연합 아시아·태평양 지역 공동의장에 재선돼 앞으로 2년간 44개국·193개 중앙 및 지방정부와 함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협력을 이어 나가게 된다. 오는 10월 개최하는 탄소중립 국제 컨퍼런스에는 '아시아 기후행동 정상회담'도 유치, 각국 지방정부 및 NGO, 기업인 등과 탄소중립 실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내포(충남)=허재구 기자 hery124@hanmail.net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이혼 5개월 황정음, 농구스타와 열애중…호텔 목격담 돌기도 - 머니투데이
- 실수? 고의?…결혼 임박 현아, 전남친 던 사진 하나 남겨놨다 - 머니투데이
- 김성경, '♥3000억대 재력가'와 재혼…아들 첫 반응 "아싸" - 머니투데이
- 압구정 한복판서 납치당할 뻔한 여배우…"바닥에 질질 끌고 다녀" - 머니투데이
- 카라큘라, '839억' 사기범에 "내 회장님"…피해 제보도 무마 의혹 - 머니투데이
- 로또 1등 당첨자 안타까운 근황…"아내·처형 때문에 16억 아파트 날려" - 머니투데이
- '숙명의 한일전' 3-6 패배…프리미어12 조별리그 탈락 위기 - 머니투데이
- '故송재림과 열애설' 김소은 "가슴이 너무 아프다"…추모글 보니 - 머니투데이
- 전성기 때 사라진 여가수…"강남 업소 사장과 결혼, 도박으로 재산 날려" - 머니투데이
- 소금을 마약인 척, "돈만 갖고 튀어"…경찰 기절까지 시켰다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