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바이든, 당내 사퇴압박에 재선 전격 포기
<출연 :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바이든 미 대통령이 미 대선 3개월 앞두고 민주당 대선 후보직에서 전격 사퇴하고 재선 도전을 공식 포기했습니다.
전현직 대통령 간의 리턴 매치로 진행됐던 미 대선 대결 구도가 급변하게 됐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해리스 부통령을 민주당 대선 후보로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공화당에서는 바이든의 대통령직 사임도 요구하고 나섰는데요.
관련 내용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바이든 대통령이 오늘 새벽에 대선 후보직 사퇴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대선 107일을 앞둔 시점에서 경선을 치른 현직 대통령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재선 도전을 포기한 것은 미 현대사에서 전례를 찾기 어려운 일인데요. 바이든의 사퇴 결정,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1-1> 월스트리트저널에서는 바이든의 사퇴를 두고, 미국 역사상 가장 기념비적인 정치적 붕괴(collapse) 중 하나"라고 평가했는데요. 이번 바이든의 사퇴가 미국의 정치사에 어떤 의미를 남겼다고 보세요?
<질문 1-2> 지난달 27일 TV 토론 부진 후 진보 진영 안팎의 사퇴 요구 압박을 받은 지 약 3주 만인데요. 백악관과 캠프 측에도 후보 사퇴 공개 직전에 알렸다고 합니다. 그동안 완주 의사를 강하게 밝혀온 바이든 대통령이 갑자기 사퇴를 결정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2> 바이든 대통령이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해리스 부통령을 새로운 대선 후보로 지명했습니다. 이번 사퇴 발표 전에 해리스가 바이든과 수차례 통화를 했다고 하던데, 바이든 대통령이 자신의 후보 사퇴 의사와 함께 해리스 부통령을 지지 표명한 이유는 뭐라고 보시나요?
<질문 2-1> 민주당 내부에서는 차기 후보를 선출하는 방안까지 논의가 됐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이 해리스 부통령을 지지한 상황에서, 차기 후보 선출은 어떤 방식으로 하게 되는 건가요?
<질문 3>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주 후반 자신의 결정에 대해 국민 앞에서 직접 말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사퇴 의사를 이미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장문의 글을 통해 남긴 상황에서 대국민 연설을 예고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하게 될까요?
<질문 4> 바이든 대통령은 사퇴 성명에서 후보를 사퇴하고 남은 임기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으나, 공화당 주요 인사들은 대통령직까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화당의 속내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4-1> 트럼프 전 대통령 역시 "바이든은 역사상 최악의 대통령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카멀라 해리스는 더 쉽게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는데요. 트럼프와 해리스의 가상 대결에서 해리스 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보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지지율 차이가 좁게 나타났다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해리스를 더 쉽게 이길 수 있다고 이야기한 이유는 뭘까요?
<질문 5> 현재까지는 민주당 대선후보 1순위는 해리스 부통령인데요. 바이든의 후보 지명에 해리스 부통령은 영광스럽다고 화답했고 후보가 돼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상대로 승리하겠다는 각오도 밝혔습니다. 대선 후보로서 뛸 자신감이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도 될까요?
<질문 5-1> 해리스 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될 경우 미국 주요 정당에서는 첫 번째 흑인 여성 대선 후보이자 아시아계 대선 후보가 되는 건데요. 해리스가 민주당 대선후보가 될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5-2> 만일 해리스가 민주당 대선후보가 된다면 미 대선 대결 구도가 전·현직 대통령에서 백인과 흑인, 남성과 여성 구도로 바뀌게 되는 건데, 민주당으로서는 훨씬 더 유리해졌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사실 해리스 부통령이 지난 4년간 별다른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했고 지도자로서의 능력도 발휘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상당한데요. 만일 민주당 일각에서 나오는 얘기처럼 미니 경선을 치른다면 해리스 부통령으로서는 하나의 시험대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질문 6-1> 민주당 한편에서는 그동안 민주당의 대안 후보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부인인 미셸 오바마 여사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끊임없이 거론돼 왔는데요. 미셸 오바마의 등판 가능성은 얼마나 있다고 보세요?
<질문 7> 트럼프 미 공화당 대선후보가 올해 2분기 후원금이 바이든 대통령보다 많았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이달 13일 유세 중 피격 사건과 지난달 27일 TV 토론이 반영되지 않은 결과라고 합니다. 이제 바이든이 사퇴 의사를 밝힌 상황에서 후원자들이 다시 민주당으로 돌아올 거라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