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유발하는 미토콘드리아 RNA, 조절 원리 찾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는 미토콘드리아 이중나선 리보핵산(RNA)을 조절하는 원리를 찾았다.
연구진은 미토콘드리아 이중나선 RNA를 조절하는 핵심 원리를 찾아냈다.
김 교수는 "비정상적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미토콘드리아 이중나선 RNA의 형성과 조절 원리를 찾았다"며 "면역 질환을 비롯해 다양한 퇴행성 질환의 발병과 진행 과정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는 미토콘드리아 이중나선 리보핵산(RNA)을 조절하는 원리를 찾았다. 새로운 퇴행성 질환 치료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김유식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화학공학과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일으켜 세포를 죽이는 미토콘드리아의 이중나선 RNA를 조절하는 방법을 찾았다고 22일 밝혔다.
미토콘드리아는 동물의 세포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소기관으로 ‘세포의 에너지 공장’으로 불린다. 최근에는 관절염, 헌팅턴 무도병 같은 퇴행성 질환과 쇼그렌 증후군 같은 자가면역 질환의 발병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됐다. 미토콘드리아에서 만들어지는 이중나선 RNA가 세포 안에서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유발해 세포를 죽게 하면서 질병으로 이어진다.
연구진은 미토콘드리아 이중나선 RNA를 조절하는 핵심 원리를 찾아냈다. 미토콘드리아 이중나선 RNA가 질병을 일으킨다는 것은 이전에 알려졌으나, 분자 수준에서 어떻게 조절되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었다.
그 결과, 미토콘드리아에서 만들어지는 단백질 ‘엔썬4(NSUN4)’가 이중나선 RNA 발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썬4는 RNA를 구성하는 물질 중 하나인 시토신을 변형하는 단백질이다.
엔썬4의 발현을 억제하자 미토콘드리아 이중나선 RNA의 양이 증가했다. 세포로 배출된 이중나선 RNA는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토콘드리아의 활동이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는 새로운 원리를 찾은 것이다. 이외에도 이중나선 RNA의 분해를 촉진하는 단백질을 찾아 미토콘드리아 RNA의 발현부터, 유출, 면역 활성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담은 ‘면역 활성 모델’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비정상적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미토콘드리아 이중나선 RNA의 형성과 조절 원리를 찾았다”며 “면역 질환을 비롯해 다양한 퇴행성 질환의 발병과 진행 과정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분자 세포학’에 지난 16일 소개됐다.
참고자료
Molecular Cell, DOI: https://doi.org/10.1016/j.molcel.2024.06.023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보험 리모델링] “강제로 장기저축”… 재테크에 보험이 필요한 이유
- “요즘 시대에 연대보증 책임을?” 파산한 스타트업 대표 자택에 가압류 건 금융회사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
- 계열사가 “불매 운동하자”… 성과급에 분열된 현대차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