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제조업도 '전문건설업 면허' 허용 [경기일보 보도, 그 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업단지 입주 제조기업들도 전문건설업 면허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정부가 산단 입주 제조기업들의 전문건설업 면허 불허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해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을 개정, 지난 2월 공포해 시행하고 있어서다.
개정된 내용은 산업단지 입주 제조기업 등의 전문건설업 면허 취득을 담은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이하 산집법) 시행규칙 제2조 제8호 라목' 신설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흥스마트허브 등 산단 기업 혜택 기대
산업단지 입주 제조기업들도 전문건설업 면허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정부가 산단 입주 제조기업들의 전문건설업 면허 불허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해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을 개정, 지난 2월 공포해 시행하고 있어서다.
21일 경기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정부의 관련 법령 개정으로 산단 입주 제조기업들의 전문건설업 겸업이 가능해지면서 시흥스마트허브 등 전국 산단 입주 제조기업 등 16만여곳이 혜택을 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정된 내용은 산업단지 입주 제조기업 등의 전문건설업 면허 취득을 담은 ‘산업집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이하 산집법) 시행규칙 제2조 제8호 라목’ 신설이다.
앞서 경기일보는 지난 2022년 8월5일을 비롯해 총 다섯 차례(2022년 10월24·26일, 2023년 5월30일, 2024년 2월16일)에 걸쳐 이 같은 문제점을 꾸준히 지적해 왔다.
그 과정을 살펴보면 지난 2022년 하반기 중대재해법 시행 후 발주처가 산단 입주 제조기업들에 전문건설업 면허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전문건설업은 산단 입주 불가 업종으로 법 개정이 이뤄지지 않아 문을 닫아야 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같은해 국무조정실과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연구원, 경기도, 시흥시, 시흥산업진흥원, 시흥상공회의소 등이 움직이기 시작해 경기도 규제개혁 현장간담회를 시작으로 국회의원 정책간담회, 규제혁신 전략회의 등 각 부처가 규제 해소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경기도도 전수조사에 나서 시흥지역에서만 전문건설업 면허 불허로 피해를 입은 산단 입주 제조기업 수가 14곳에 피해 금액만 200억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후 산집법 개정과 함께 시흥의 경우 지난달 말 현재 시화공단 입주 제조기업 세 곳이 전문건설업 면허를 취득했다.
이들 기업은 적게는 수십억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 단위의 건설기계 등 수주를 앞두고 있다가 전문건설업 면허가 없다는 이유로 계약을 파기 당하는 피해를 겪은 바 있다.
전문건설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전문건설업 면허를 취득한 산단 제조기업 수는 전국에 16만6천297곳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15만9천680곳) 4.1% 늘었다.
지난 5월 한 달을 기준으로 하면 787곳이 늘어 지난해 대비(706곳) 11.5% 증가하는 등 증가폭이 확대되고 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모든 기관과 협력하고 행정력을 동원해 이뤄낸 산집법 개정은 그동안 예외 조항을 넣어서라도 정부에 건의하고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성과”라고 말했다.
김형수 기자 vodokim@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능 출제위원장 “적정 난이도 문항 골고루 출제…변별력 확보” [2025 수능]
- 교문 앞 서성이는 어머니…철문 닫혀도 굳건한 ‘모성애’ [2025 수능]
- '워라밸일자리장려금' 부정수급한 사업장 대표 등 15명 송치
- 인천경제청, 중국 새로운 투자 수요 찾는다…미래첨단산업 분야 협력 모델 마련 [한‧중 미래산
- 포천 호병골 축산악취 해소될까…대기편승악취제어 시스템 성과
- 계약서도 없고, 근로시간 위반... 장애인·외국인 고용업체 위법행위 '적발'
- 오산시 오색 둘레길에 ‘오색 약수터’ 조성 추진…세교2지구 업그레이드
- 의왕시 중국 윈청시와 전자상거래 교류…기술 협력 등 스카우터 모집
- [2024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다시보기] 34. 이천 한국기독교역사박물관
- 김포의 아파트서 50대 어머니에게 흉기를 휘두른 20대 딸 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