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업계 실적 `빨간불`… 정제마진 70% 급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유사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정제마진이 올 초와 비교해 약 70% 급락했다.
21일 정유업계와 증권가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은 배럴당 4달러대다.
정제마진은 석유 제품 가격에서 원료인 원유 가격과 수송운영비 등 비용을 뺀 것으로 통상 4~5달러를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앞서 지난 1분기 정제마진이 15달러대까지 상승하며 국내 정유업계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급락 등 악재 영향 분석
정유사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정제마진이 올 초와 비교해 약 70% 급락했다. 국내 정유업계 2분기 실적에 적신호가 켜졌다.
21일 정유업계와 증권가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은 배럴당 4달러대다. 이는 올해 1분기 12.6달러와 비교해 약 68.25% 감소한 수치다.
정제마진은 석유 제품 가격에서 원료인 원유 가격과 수송운영비 등 비용을 뺀 것으로 통상 4~5달러를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현재 4달러대의 정제마진 수준에서는 공장을 돌려봐야 남는 게 없거나 적자가 생길 수밖에 없다.
앞서 지난 1분기 정제마진이 15달러대까지 상승하며 국내 정유업계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정유사업 비중이 큰 에쓰오일은 정유 부문 영업이익이 직전 분기 대비 급증하며 전체적인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SK이노베이션과 HD현대오일뱅크의 정유 부문도 직전 분기와 비교해 흑자로 돌아서며 모처럼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2분기 들어 글로벌 경기 침체로 석유제품 수요가 둔화하면서 정제마진이 축소됐다. 중국과 인도가 서구권의 경제 제재를 받는 러시아산 원유를 저렴하게 들여와 정제설비를 많이 가동하면서 공급이 늘어난 게 원인이라는 분석도 있다.
중국의 내수 수요 둔화로 석유제품 수출이 증가해 역내 물량 공급이 늘어난 점도 정제마진 하락의 원인으로 꼽힌다. 미국 대선을 앞두고 조 바이든 행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전략비축유(SPR)를 방출하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국제유가 급락도 악재로 작용했다. 원유를 들여와서 정제하는 동안 국제유가가 내려가면 재고를 저가에 판매해야 해 수익성이 악화한다.
여기에 전통적으로 유가를 밀어 올리는 여름 '드라이빙 시즌'이 왔음에도 불구하고 원유 수요는 기대만큼 활발하지 않은 상황이다. 싱가포르 휘발유 배럴당 가격은 4월 102달러에서 5월 91달러, 6월 88달러 수준으로 하락세다.
박한나기자 park2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별풍선으로 `1년 300억` 번 BJ…주식 계좌 봤더니 `깜짝`
- "몸은 20대"…흰머리 빼고 그대로라는 61세 여성, `동안 유지` 비법이
- `아들과 다정한 투샷` 최태원, 직접 밝힌 뒷 이야기…"술 많이 마신 듯"
- 트럼프 키스하고 싶었는데…교묘하게 피한 멜라니아, 또 `부부 불화설`
- 차량 돌진해 카페 들이받고 흉기…50대 여주인 숨지게 한 남성 체포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