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대란' 韓 LCC 3사 시스템 복구 완료…국제선 일부 지연 계속(종합2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를 덮친 '정보기술(IT) 대란' 여파로 마비됐던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3사의 IT 서비스가 20일 모두 복구됐지만, 해외 공항·연결편 등의 문제로 국내 공항에서 항공기 운항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
외항사 항공편은 이날 오전 4시까지 인천공항에서 결항 4편, 지연 6편이 발생했고, 다른 공항에서 3편이 지연되는 등 총 13편이 정상적으로 운항되지 못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외공항 장애·연결편 문제로 인천공항 등 일부 국제선 운항 연쇄 차질
국토부 "완전 정상화까지 공항운영 지속 점검…이용객 불편 없도록 살피겠다"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이승연 기자 = 전 세계를 덮친 '정보기술(IT) 대란' 여파로 마비됐던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3사의 IT 서비스가 20일 모두 복구됐지만, 해외 공항·연결편 등의 문제로 국내 공항에서 항공기 운항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
이날 국토교통부와 항공업계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 30분께부터 오류가 발생한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의 발권·예약 시스템과 온라인 홈페이지는 이날 오전 3시 30분께 복구가 완료됐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들 LCC 3사의 항공편은 인천국제공항에서 31편, 김포·제주 등 다른 국내 공항에서 61편 등 총 92편이 지연 운항했다. 결항은 없었다.
항공사별로는 제주항공 61편, 이스타항공 30편, 에어프레미아 1편 등 지연이 발생했다.
LCC 3사 외에 다른 국내 항공사와 인천공항을 비롯한 국내 공항은 자체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있어 항공편 운영에 차질이 없었다.
국내 취항하는 외항사 중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에어프랑스 등도 같은 문제를 겪었다. 외항사 항공편은 이날 오전 4시까지 인천공항에서 결항 4편, 지연 6편이 발생했고, 다른 공항에서 3편이 지연되는 등 총 13편이 정상적으로 운항되지 못했다.
이날 오전까지 외항사의 IT 시스템 역시 대부분 복구됐다.
그러나 이번 IT 대란으로 아시아, 미주, 유럽 등의 주요 공항 운영에 차질이 빚어지고 이에 따라 연결편 지연이 연쇄적으로 발생하면서 국내 공항에서도 국제선을 중심으로 일부 항공편 지연이 이어지고 있다.
베트남 냐짱(나트랑)발 인천행 이스타항공 ZE562편은 현지 공항 장애로 출발이 지연됐으며, 이로 인해 같은 항공기가 투입되는 인천발 일본 후쿠오카행 ZE641편의 출발도 약 3시간 40분 늦어지는 등 현재까지 국제선 3편이 지연됐다.
미국 샌프란시스코발 인천행 에어프레미아 YP112편은 전날 출발 지연에 따른 연결 지연으로 약 3시간 38분 늦게 샌프란시스코 공항을 떠났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확한 집계는 어려우나 IT 대란 영향 등으로 일부 국적사와 외항사의 항공편 지연이 이어지고 있다"며 "완전한 정상화까지 공항 운영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이용객 불편이 없도록 면밀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미국의 사이버 보안업체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owdStrike)가 보안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MS의 운영체제(OS) 윈도와 충돌을 일으켜 MS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에 차질이 빚어지며 발생했다.
이에 따라 애저 기반 서비스를 사용하는 다수의 세계 공항과 항공사가 타격을 입었다. 전 세계적으로 이번 사태로 인한 항공편 결항은 약 3천200편, 지연은 약 3만편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날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자 항공사들은 공항에서 수기 발권으로 체크인을 진행했다. 국내 LCC들은 한 팀당 발권에 5분 이상씩 소요되면서 대기가 길어지자 직원을 추가 투입하기도 했다.
항공편 지연이 속출하자 김포공항은 커퓨 타임(야간 이착륙 금지 시간) 시작 시각을 오전 1시로 평소보다 2시간 늦추고, 김해공항은 오전 0시로 1시간 늦추는 등 조정했다.
sh@yna.co.kr, winkite@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이영애, '김여사 연관설' 제기 유튜버 화해거부…'끝까지 간다' | 연합뉴스
- 李, 김혜경 재판에 "먼지털기 희생제물…죽고싶을 만큼 미안" | 연합뉴스
- 무인카페 비밀번호로 음료 1천번 무단 취식한 10대들…경찰 수사 | 연합뉴스
- "초등 저학년생에 음란물 시청 강요"…초등생 3명 경찰 조사 | 연합뉴스
- 지하주차장서 '충전 중' 벤츠 전기차 화재…주민 수십명 대피(종합) | 연합뉴스
- "왜 이리 나대나"…트럼프 측근들, 머스크에 '도끼눈' | 연합뉴스
- 등교하던 초등생 머리 박고 도주…'박치기 아저씨' 검거 | 연합뉴스
- [수능] 하루 전 교통사고 당한 수험생, 부랴부랴 보건실 배정받아 | 연합뉴스
- 코미디언 김병만 가정폭력으로 송치…검찰 "수사 막바지" | 연합뉴스
- 가족 앞에서 헤어진 여친 살해, 34세 서동하 신상 공개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