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맨'이 편의점으로 간 이유...요즘 유통업계 트렌드는 '지역상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통업계의 최근 화두는 지역 상생이다.
최근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로 인해 경기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지역 경제도 살리고 매출도 올리고 기업 이미지도 올릴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어서다.
GS25는 충주맨의 유명세를 활용해 매출을 올리고 충주시는 지역 홍보와 함께 사과농가를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윈-윈'(win-win) 전략으로 평가받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의 최근 화두는 지역 상생이다. 최근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로 인해 경기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지역 경제도 살리고 매출도 올리고 기업 이미지도 올릴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어서다.
편의점 GS25는 19일, 충청북도 충주시와 손잡고 충주맨과 협업한 디저트 2종 '충주맨애플도넛슈'와 '충주맨애플크림떡'을 선보였다. 충주시의 지역 특산물인 사과를 활용하는 동시에 충주시 마스코트로 떠오른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의 개성 넘치는 모습과 재미난 문구를 담아냈다.
GS25는 충주맨의 유명세를 활용해 매출을 올리고 충주시는 지역 홍보와 함께 사과농가를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윈-윈'(win-win) 전략으로 평가받는다. GS25는 판매 수익금 일부를 충주시 지역 농가에 기부해 기업과 지역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방침이다.
롯데마트는 최근 무더위와 폭우로 상품성이 떨어진 배추와 무 등 B급 작물을 수매해 시세보다 평균 3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경북 문경, 경남 의령의 배추 산지와 전북 고창의 무산지, 전남 고흥, 경남 창녕의 마늘 산지 작황을 직접 살피며 무 60톤, 배추 20톤, 햇깐마늘 35톤의 물량을 확보했다.
고물가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시세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농가는 상품성이 떨어진 물량을 해소할 수 있도록 판로를 제공한 것이다.
CJ프레시웨이는 충남도와 손잡고 단체급식에 충남 지역 맛집 메뉴를 선보이는 '맛남상생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지난 12일 충남 부여군 맛집인 메밀꽃필무렵의 대표메뉴 '수박막국수'를 구현해 특식으로 제공했고 다음 달에는 서산시 맛집 산아래쉼터와 협력해 농특산물 충남 서산 감자를 사용한 '감자전', '감자들깨칼국수' 메뉴를 제공할 예정이다.
충남도는 지역 맛집을 알리고 CJ프레시웨이는 단조로운 메뉴에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랜드리테일은 농촌진흥청과 함께 청년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상품을 킴스클럽과 킴스 편의점 매장에서 선보인다.
토마토 고추장, 작두콩 커피, 귀리단백질쉐이크 등 청년농업인이 선보이는 식품 트렌드를 담은 제품들이다.
G마켓은 31일까지 1000여 중소셀러와 '상생페스티벌'을 진행한다. 마을기업, 전통시장 상인, 소상공인 등 다양한 셀러들이 참여한다. G마켓은 마케팅 지원, 팝업스토어 오픈 등으로 이들 상품의 판매를 돕는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골목상권 침해, 물량 밀어내기 등 유통업계 갑질이 관행처럼 자리 잡았지만 최근에는 상생이 주요 화두"라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김민우 기자 minuk@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남편과 바람난 사촌언니…그 어머니는 "남편 간수 잘했어야" 적반하장 - 머니투데이
- '이혼' 박지윤 "오늘은 애들이 자랑스러워할 듯"…청룡 수상에 울컥 - 머니투데이
- '잠적' 카라큘라, 병원 응급실서 목격?…"아내 쓰러져, 힘들어해" - 머니투데이
- 안재욱, 머리 절반 절개한 뇌수술…"뇌혈관 터져 장애 확률 97%" - 머니투데이
- '금수저' 남진, 으리으리한 본가…"나훈아 피습 범인이 불 질러" - 머니투데이
- 하노이에 한국처럼 집 지었더니 "완판"…이번엔 '베트남의 송도' 만든다 - 머니투데이
- '미 항모 촬영' 중국인 유학생, 휴대폰에 군사시설 줄줄이…공안 연락처도 - 머니투데이
- '아이 셋·아빠 셋' 고딩엄마…이혼+동거소식에 큰아들 "미쳤나 싶었다" - 머니투데이
- 인증샷 투명곰에 최현욱 나체가…빛삭했지만 사진 확산 - 머니투데이
- "언니들 이러려고 돈 벌었다" 동덕여대 사태, 졸업생까지 트럭 시위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