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스완 이론 선두 슈피츠네이젤, 연말 거품 붕괴 경고-WSJ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08년 금융위기를 예고하면서 하루에 10억 달러(약 1조3915억 원)를 번 것으로 유명한 마크 슈피츠네이절 헤지펀드 설립자가 버블 붕괴를 경고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슈피츠네이절 유니버사 인베스트먼츠 설립자의 경고는 그가 단기 예측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된다.
그는 유니버사가 매도 우위에 있는 것은 펀드 매니저의 위험 감당을 쉽게 하고 매수 시점이 왔을 때 충분한 자금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공 부채 과도 연방 정부 대응 능력 없어"
"25년 전 주식 폭락 보다 큰 거품 붕괴 있을 것"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2008년 금융위기를 예고하면서 하루에 10억 달러(약 1조3915억 원)를 번 것으로 유명한 마크 슈피츠네이절 헤지펀드 설립자가 버블 붕괴를 경고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슈피츠네이절 유니버사 인베스트먼츠 설립자의 경고는 그가 단기 예측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된다.
블랙 스완 이론의 대가인 나심 니콜라스 탈렙의 후계자인 슈피츠네이절은 매일 손해를 보지만 특정 주가 급변기에 모두 만회하는 방식으로 투자해왔다. 그는 2008년 금융위기, 2015년 주가 폭락,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주식 시장 붕괴 때 소액 투자만으로 주식과 채권을 6대4 비율로 투자한 거액 포트폴리오에서 입은 손해를 만회했다.
슈피츠네이절은 현재 대규모 주식 매도를 예상하면서 주가 총액이 절반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예상한다. 그러나 주식시장의 붕괴 시점을 근사하게라도 예상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유니버사는 주가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데도 고객들의 투자 유치에 적극적이지 않다. 슈피츠네이절은 주식 활황이 몇 개월 지속되고 변동 폭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그는 조만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금리 인하가 시장 전환의 시발점이 된 경우가 많다고 강조했다.
슈피츠네이절은 25년 전의 주식 폭락보다 더 큰 “인류 역사 최대의 거품”을 예상했다. 엄청난 공공 부채와 과도한 주가 상승으로 연방 정부의 대응이 한층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그는 현재의 완만한 물가 진정세에도 불구하고 연말쯤 경기 침체가 올 것으로 전망한다.
그는 현재의 거시 경제 상황을 “메가 불씨 시한 폭탄”이라고 표현한다. 정부의 경제 경착륙 방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채와 다른 위험 요인들이 대규모 경제 경착륙에 불을 붙일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는 이 같은 상황에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질문에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라면서 “진실을 말하는 예언자가 최악의 투자를 한다”고 답했다.
슈피츠네이절은 소극적으로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이 최선의 장기 전략이라고 했다. 그는 유니버사가 매도 우위에 있는 것은 펀드 매니저의 위험 감당을 쉽게 하고 매수 시점이 왔을 때 충분한 자금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인덱스 펀드에 꾸준히 투자하면 좋은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yjkang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반신 마비' 박위, 송지은과 결혼 한 달 만에 '경사'
- 김정민 "남친 수감 후 임신 알아…알콜 중독에 우울증"
- 한글 공부하는 러 병사 포착…"젠장, 뭔말인지 모르겠다"
- 김민희, 뒤늦은 이혼 고백 "딸 홀로 키워…공황장애 앓아"
- 이혼·사망설?…탕웨이, 결혼 10주년에 남편 사진 올렸다
- 미코출신 23기 정숙, 조건만남 절도범 의혹
- 판사에게 "마약이 왜 불법이죠?" 따진 20대 여성, 집유
- "성형 전 제 모습"…2억 들인 日 여성, 과거 사진 공개
- 쇼트트랙 김동성, 건설현장 근황 "오물 치우는 중"
- 유혜리 "전 남편, 술 취해 여배우와 블루스…키스 마크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