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OTT 살길은 합병과 세계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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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규제보다 '진흥' 정책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넷플릭스가 국내 콘텐츠 제작·유통 시장을 주도하면서 제작비가 크게 치솟은 가운데 토종 OTT 사업자들의 실적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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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과 웨이브 매출 합쳐도
공룡 넷플릭스에 못미쳐
정부, 플랫폼 지원금 늘리고
방송발전기금 부과 유예해야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규제보다 '진흥' 정책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넷플릭스가 국내 콘텐츠 제작·유통 시장을 주도하면서 제작비가 크게 치솟은 가운데 토종 OTT 사업자들의 실적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플랫폼의 규모와 경쟁력을 키우고, 글로벌 시장에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지난 1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방송학회, 한국미디어정책학회, 한국OTT포럼 등이 공동으로 '22대 국회에 바라는 OTT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 세미나를 열었다. 발제자로 나선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소장은 정부가 OTT 산업 진흥 기조를 이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디어 재도약을 위해 OTT 진흥이 필요하다"며 "티빙과 웨이브 등 국내 OTT 사업자가 적극적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여전히 영업적자를 보고 있는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이해관계자들이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종 OTT 사업자의 실적은 최근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티빙과 웨이브는 2020년 각각 61억원, 16억원 적자를 기록하더니 지난해엔 각각 1420억원, 804억원으로 적자폭이 크게 늘었다.
매출 규모로도 넷플릭스와 차이가 크다. 지난해 넷플릭스는 한국에서 매출 8233억4300만원을 거뒀는데 같은 기간 티빙과 웨이브의 매출은 3264억2400만원, 2479억6500만원을 기록했다. 티빙과 웨이브의 매출을 합해도 넷플릭스에 못 미친다.
글로벌 사업자의 영향력이 크다 보니 국내 콘텐츠의 넷플릭스 의존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노 소장은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처럼 티빙의 '선재 업고 튀어'도 이목을 끈 콘텐츠였지만 국내 OTT에서 방영됐기 때문에 오징어 게임처럼 세계적으로 성공하진 못했다"며 "우리나라는 콘텐츠 경쟁력과 글로벌 팬덤이 강점이지만 내수 시장이 작고 투자 여력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시장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해법으로 기업 간 합병을 통한 규모의 경제 확대를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노 소장은 "티빙과 웨이브의 MAU(월간활성이용자수)가 합산되면 넷플릭스를 넘어설 수 있다"며 "양사 간 합병은 콘텐츠 제작 투자 활성화와 지식재산권(IP) 확보 유인 확대, 해외 시장 진출 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국회에서 OTT에 방송통신발전기금을 부과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노 소장은 "우리나라 OTT가 적자인 상황에서 기금 논의가 지속되면 적극적인 투자 유인을 잃게 된다"며 "OTT는 지속가능한 성장이 중요한데 정부가 OTT 투자를 위한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OTT 산업 육성을 둘러싼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변상규 호서대 교수는 "글로벌 OTT조차 성장 한계에 직면해 비용 압박에 시달리고 있는데 '광고요금제' 모델이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광고요금제가 자리 잡게 되면 연간 3000억원 시장이 새롭게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최용준 전북대 교수는 "국내 OTT 사업자 간 합병이나 협력을 모색하는 것을 넘어 '테크 기업'과 손잡고 글로벌 진출을 도모하는 방안도 적극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대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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