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트럼프 정부와 협력 힘든 일…하지만 준비 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1월 미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한다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정치공동체(EPC)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 런던을 방문 중인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BBC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함께 일하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우리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라면서 미 대선에서 누가 승리하든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토 탈환 위해 외교적 협상도 중요"
英내각서 직접 연설…클린턴 이후 처음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1월 미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한다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정치공동체(EPC)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 런던을 방문 중인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BBC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함께 일하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우리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라면서 미 대선에서 누가 승리하든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미국 대통령이라면 24시간 내에 러우 전쟁을 끝낼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의 러닝메이트로 선출된 공화당 JD 밴스 부통령 후보는 미국의 지원에 반대하면서 "우크라이나에 어떤 일이 일어나든 상관없다"고 했다.
이들은 특히 러시아가 강제병합한 우크라이나 영토를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 서방 동맹국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BBC에 "그는 우크라이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말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며 "그래서 우리는 미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는) 새로운 페이지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이 페이지를 넘길 힘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한 "전 세계가 러시아를 설득해 전쟁 종식을 고려하도록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모든 영토를 무력으로 되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외교의 힘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장에서 러시아가 약해지면 우크라이나가 협상 테이블에서 더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을 것이라면서 "러시아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외교적 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에 다시 감사 인사를 하면서도 F-16 전투기와 관련해선 "18개월이 지났는데도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러시아의 제공권에 맞서기 위해 새로운 전투기가 필수적"이라고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아울러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쟁 중 대통령직에서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그는 대통령직에서 물러날 시기를 예상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전쟁이 끝날 때까지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젤렌스키 대통령은 19일 영국 내각 회의에서 직접 연설한다. 1997년 빌 클린턴 미 대통령 이후 외국 정상으로는 처음이다. 그는 우크라이나 상황과 유럽 방위 산업 기반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장관들에게 브리핑할 것으로 예상된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와 35억 파운드 규모의 방산 수출 금융 계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황장애' 김민희, 이혼 10년간 숨긴 이유…"지인 남편이 밤에 연락"
- 800억 사기친 한국 아이돌 출신 태국女…2년만에 붙잡혀
- "아 그때 죽였어야"…최현석, 딸 띠동갑 남친에 뒤늦은 후회
- "친구들 모두 전사…러군에 속았다" 유일 생존 北장병 증언 영상 등장
- 효민, 조세호 9살연하 ♥아내 공개…단아한 미모
- 명태균, 민주 녹취 공개에 "증거 다 불 질러버릴 것"
- 교도관 "유영철, 밤마다 피해자들 귀신 보인다고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더니…남편 안성현 '코인 상장 뒷돈' 실형 위기
- 이다은 "윤남기 언론사 사장 아들…타워팰리스 살았다"
- 오늘부터 한국판 블프 '코세페'…현대車 200만원·가전 40% 최대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