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은 춤춘다 | 진심을 나누고 싶은 그대와 건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심코 바라본 와인 라벨 속 춤.
전 세계 와인과 그에 얽힌 춤 이야기를 연재한다.
윌리엄 블레이크의 '춤추는 요정들과 함께 있는 오베론, 티타니아 그리고 퍽'(1786)이다.
그 옆에서 요정들이 손에 손을 맞잡고 빙글빙글 돌면서 춤을 추며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심코 바라본 와인 라벨 속 춤. 전 세계 와인과 그에 얽힌 춤 이야기를 연재한다.
서늘한 기후에서 자라며 재배하기 까다로운 품종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프랑스 중동부 '황금 언덕’이라는 뜻의 코트도르(Cote-d’Or)에서 생산되는 피노 누아가 지금의 피노 누아 와인을 만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지역의 동쪽으로 향한 언덕은 오후의 뜨거운 태양을 피하면서 장시간 햇빛에 노출될 수 있으며, 배수가 잘되는 석회질 토양으로 피노 누아에게는 최적의 환경이다. 그 덕분에 부르고뉴 피노 누아는 토양의 향기를 한껏 품고 있는 좋은 와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부르고뉴의 피노 누아 '한여름 밤의 꿈(Le Songe d’une Nuit d’ete)’. 이 와인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작가라 칭송받는 셰익스피어의 희곡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을 떠올리게 한다. 셰익스피어의 상상력이 가장 잘 발휘됐다는 평가를 받는 이 작품에 매료된 독일 작곡가 멘델스존은 17세에 '한여름 밤의 꿈’ 서곡을 작곡했고, 17년 후 나머지 12곡을 작곡했다.
‘한여름 밤의 꿈’은 낭만 희극이 다루는 사랑이라는 로맨틱한 주제와 '마법’이라는 초자연적인 요소를 합쳐 재미와 감동을 함께 주는 작품이다. 요정의 왕 오베론과 요정 여왕 티타니아, 서로 사랑에 빠진 라이샌더와 허미아, 허미아에게 마음을 빼앗긴 드미트리우스, 그런 드미트리우스를 사랑하게 된 헬레나, 아테네의 영주 테세우스, 아마존의 여왕 히폴리테까지 각각의 캐릭터가 살아 있을 뿐 아니라 사랑에 빠진 4쌍의 남녀가 겪는 갈등과 해결을 유쾌하게 풀어나간다. 사랑을 지키기 위해,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 마법의 힘을 빌렸다가 더 큰 어려움에 처하지만 결국 각자의 방법을 찾아 갈등을 해결하고 진정한 사랑을 찾는다는 교훈적인 내용도 담고 있다. 여기에 감초 노릇을 톡톡히 하는 요정 퍽과 여왕의 사랑을 받는 당나귀가 된 보텀이 극에 입체감을 더한다.
잠에서 깨면 허무할 정도로 덧없는 일을 비유할 때 우리는 '한여름 밤의 꿈’이라고 한다. 셰익스피어는 헬레나의 입을 빌려 사랑의 본질에 대해 말한다. "사랑은 눈으로 보는 게 아니라 마음으로 보는 것이다(Love looks not with the eyes. But with the mind)." 눈으로 쫓는 것들은 한여름 밤에 꾼 꿈처럼 허무하지만, 마음으로 바라본다면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었을지 모른다.
부르고뉴 피노 누아 '한여름 밤의 꿈’은 진심을 나누고 싶은 사람과 마시고 싶은 와인이다. 어쩌면 또 다른 눈으로 서로를 바라볼 수 있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와인과춤 #한여름밤의꿈 #여성동아
사진제공 이찬주 안재용 Francois Parent
이찬주 무용평론가
Copyright © 여성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