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먼귀신전’ 5화 무당 실화.. 몇부작?

2024. 7. 19. 08: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티빙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샤먼귀신전'이 5, 6화를 통해 귀신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의 모습과 다양한 귀신의 존재를 심도 있게 들여다봤다.

지난 18일(목) 공개된 '샤먼귀신전' 5화에서는 귀접 현상을 멈추기 위한 굿거리의 뒷 이야기가 펼쳐졌다.

'샤먼 : 귀신전'은 총 8부작으로 7화와 8화는 25일 (목) 낮 12시 티빙에서 동시 공개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샤먼귀신전‘ 5화 무당 실화.. 몇부작? (사진: 티빙 ‘샤먼귀신전‘)

티빙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샤먼귀신전‘이 5, 6화를 통해 귀신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의 모습과 다양한 귀신의 존재를 심도 있게 들여다봤다.

지난 18일(목) 공개된 ‘샤먼귀신전‘ 5화에서는 귀접 현상을 멈추기 위한 굿거리의 뒷 이야기가 펼쳐졌다. 문제가 된 귀신을 몰아내기 위해 굿이 진행되던 중, 귀신의 존재를 믿지 않던 출연자의 남자친구는 이상 행동을 하게 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무당의 손길이 닿는 순간부터 무언가가 느껴졌다"면서, "몸을 제어할 수 없고 나의 말이 아닌 다른 누군가의 말을 하게 됐다"며 생경한 경험을 공유했다.

이어 무당이 직접 경험한 귀신과 전문가가 설명하는 귀신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를 돋웠다. 바로 다음 순서로는 조상신이 자신의 몸에 수시로 들락거려 일상생활이 어렵다고 제작진을 찾아온 이학균 씨의 에피소드가 등장했다.

‘샤먼귀신전‘ 5화 무당 실화.. 몇부작? (사진: 티빙 ‘샤먼귀신전‘)
무속인들은 그를 괴롭히는 존재가 '조상신'이 아닌 '잡귀'라고 입을 모아 말하며 귀신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다방면의 무속행위를 펼쳤다. 이 과정에서 이학균 씨가 처음엔 밝히지 않았던 비밀스러운 과거가 밝혀지며 그의 선택을 더욱 궁금하게 했다.  

6화에서는 생후 6개월에 벨기에로 입양 간 오로르 씨의 사연이 공개됐다. 그는 한국어를 전혀 하지 못하고 한국에 있는 가족과 연락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친언니의 죽음을 느끼거나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이상 현상을 계속해서 겪어왔다며 고민을 털어놨다.

‘샤먼귀신전‘ 5화 무당 실화.. 몇부작? (사진: 티빙 ‘샤먼귀신전‘)
그 모습을 본 무당은 오로르 씨에게 놀라운 이야기를 전했다. 오로르 씨가 제작진에게도 밝히지 않았던 사실을 무당이 직접 이야기하는 내용은 다음화에 이어질 예정이다.

‘샤먼귀신전‘ 공개 직후 각종 커뮤니티에는 귀신의 존재에 대한 토론과 오컬트 다큐에 대한 호평이 쏟아졌다. ‘출연자들이 편안한 일상을 보내고 있길 바란다', '다큐를 보면서 무서움보다 슬픔, 안타까움도 같이 느껴지는 건 한국인의 얼이 담긴 이야기들이어서 그런 걸까', '무속인들은 이유 없이 왠지 어렵고 무서운 느낌이었는데 우리와 같은 사람이라는 게 가깝게 와닿았음' 등 다양한 반응이 이어졌다.

티빙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샤먼귀신전‘은 귀신 현상으로 고통받는 일반인 출연자와 무속인의 의식 과정을 따라가며, 지금도 여전히 한국 사회에 남아있는 샤머니즘을 프리젠터 유지태, 옥자연과 함께 밀착 취재한 콘텐츠다. 다큐는 지난 11일(목) 첫 공개 후 역대 티빙 오리지널 다큐 중 첫 주 유료가입기여자수 1위를 기록할 만큼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샤먼 : 귀신전'은 총 8부작으로 7화와 8화는 25일 (목) 낮 12시 티빙에서 동시 공개 된다. 

박지혜 기자 bjh@bntnews.co.kr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

Copyright © bnt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