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디센던트, '보이드 조각' 획득량 상향

문원빈 기자 2024. 7. 18.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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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활한 게임 플레이 위해” 어려움 난도 필드 희귀 기초 대료 드롭량 상향

넥슨이 18일 '퍼스트 디센던트' 1.0.3 핫픽스로 일부 계승자들의 오류 현상을 개선하고 보이드 파편 미션 완료 시 보이드 조각 획득량을 1.5배 증가시켰다.

1.0.3 핫픽스 내용을 살펴보면 콘텐츠 UI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이펙트(투사체 폭발형 이펙트)를 활성, 비활성할 수 있는 옵션 기능을 추가했다. 또한 '흔적 기관' 효과로 시야 확보가 어려운 점을 개선하고자 흔적 기관의 폭파 이펙트 축소 및 출력 시간을 감소시켰다.

주민석 넥슨게임즈 퍼스트 디센던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글레이의 무한 런처 빌드가 유행하면서 폭발 이펙트로 인해 게임 플레이가 방해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시 조치를 취했다. 현재는 다른 플레이어의 발사체 폭발 이펙트만 활성, 비활성화 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만 앞으로 해당 기능을 고도화해 플레이어가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아군의 DBNO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 메시지를 추가하고 파티원 정보 UI에 강조 연출을 추가했다. 연구에서 자주 이용하는 재료의 연구 완료 연출 시간도 줄였으며 플레이어 신고 메뉴에 '자리 비움(AFK)' 항목 또한 분리했다.

주 디렉터는 "최근 커뮤니티의 AFK에 대한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AFK가 다른 플레이어의 경험을 방해한다는 점에 동의한다. 그러나 AFK를 판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데에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단순한 AFK 판단 메커니즘은 가끔씩 총을 쏘거나 움직임으로 회피할 수 있고 AFK 추방 시스템은 다른 용도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고 첨언했다.

이에 따라 그는 AFK 신고 항목을 분리해 AFK 플레이어의 패턴을 학습할 계획이다. AFK 플레이어끼리 분리 매칭을 하거나 향후 AFK 대응 시스템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겠다는 의도다.

이외 1.0.3 핫픽스에서는 계승자, 침투 작전, 미션, 필드 등 여러 요소에서 발견된 부족한 부분 관련 개선 사항이 적용됐다.  

주 디렉터는 "다가오는 8월 1일 5주차 업데이트를 위해 차추 콘텐츠 패치는 진행하지 않는다. 8월 1일 업데이트 될 신규 계승자 루나, 얼티밋 밸비, 신규 요격전, 새로운 궁극 무기, 모듈, 외장부품 그리고 스킨까지 많은 기대 부탁한다"고 전했다.

■ 퍼스트 디센던트 1.0.3 핫픽스



1) 콘텐츠 관련 개선 사항



: 퀘스트 리스트에서 이미 클리어한 연속 퀘스트의 획득한 주요 보상은 체크 표시가 되도록 UI를 개선했다.



: 정보 열람의 목표 항목에서 획득 정보를 바로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 정보 열람의 목표 항목에서 해당 아이템 목록으로 이동 시 스크롤 상단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개선했다.



: 정보 열람 무기 목록에 총기 종류와 탄약 종류를 추가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 보이드 융합로에서 난입한 플레이어가 미션을 완료하면 보이드 조각이 없어도 재구축장치를 사용 가능한 현상을 수정했다.



: 2종의 보이드 파편을 획득하는 보이드 파편 미션 완료 시 보이드 조각 획득량이 약 1.5배 증가했다.



: 보이드 융합로 미션 툴팁에 보유중인 보이드 조각 수량이 표시되도록 개선했다.



: 보이드 융합로 미션 툴팁에 연결된 비정형 물질 표시를 추가했다.



: 보이드 파편 속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지도에서 보이드 파편 속성이 표시되도록 개선했다.



: 선호 아이템 등록 가능 수량을 무기, 반응로, 외장부품 각 1000개까지 등록 가능하도록 변경했다.



"개발팀은 파티원의 미션 중단을 이용해 파편 소모 없이 보이드 융합로를 반복 플레이하는 현상을 발견하고 수정했다. 시스템이 의도대로 작동하도록 수정하는 한편 왜 플레이어 분들이 해당 글리치를 사용하게 되었는지 고민해 보았다.



그 결과 파편 파밍에서 보이드 융합로 미션으로 이어지는 과정이 불편하고 지루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글리치를 수정함과 동시에 보이드 조각 획득량을 늘리고 파밍의 편의성을 개선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8월 1일에 예정된 5주차 업데이트에서는 파편 파밍 동선을 대폭 개선할 예정이다"



 



2) 계승자 관련 개선 사항



: 얼티밋 버니 '고압전류' 모듈로 '짜릿탄' 및 '번개 방출' 스킬 사용 시 타겟 판정(3명)을 무작위 타겟이 아닌 가까이 있는 타겟을 우선하도록 개선했다.



: 유진 '재구성 혈청'의 '알러지' 효과를 부여 후 타격 시 아군회복 기능이 거신에게도 적용되도록 개선됐다.



: 얼티밋 버니 '전력충전', '고압전류'와 버니 '전력응집' 효과음을 개선했다.



: 버니 진화 스킨 '광속 각성자'의 2, 3단계 진화 조건에서 '버니 스킬로 적에게 감전 효과 주기' 조건을 삭제했다.



 



3) 침투 작전 관련 개선 사항



: 침투 작전 완료 후 ESC 메뉴를 통해 지난 임무 결과를 볼 수 있도록 개선했다.



: 침투 작전 '요새 핵심부'에서 철의 심장 파괴 제한시간을 제거했다.



: 침투 작전 '요새 봉쇄 구역'의 보급 드로이드 위치를 전투 공간으로 옮겨 총알 보급이 수월하도록 개선했다.



 



4) 미션 관련 개선 사항



: 네임드 몬스터의 면역 구체 위치가 몬스터의 회전에 따라 변경되지 않도록 개선됐다.



: 백야 협곡 '진리의 눈'에 등장하는 '나제스트라의 또 다른 손'의 네임드 면역의 순차 구체 타입을 변경했다.



 



5) 필드 관련 개선 사항



: 어려움 난도에서 희귀 기초 재료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도록 드롭 수량을 약 1.5 증가시켰다.



 



6) 기타 개선 사항



: 소모품 아이템의 스택 수량 제한을 기존 100만 개에서 1억 개로 상향 조정했다.



: 일부 아이콘 이미지를 교체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다양한 루트슈터 장르 게임들에 대한 깊은 애정과 존중을 가지고 개발한 게임으로 유사 이미지에 대한 동향은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였다. 해당 핫픽스로 퍼스트 디센던트만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수정했다. 앞으로도 루트슈터 장르 팬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게임을 개선해 나가겠다"



 



7) 최적화 관련 개선 사항



: 창모드 사용 시를 포함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메모리 누수 현상을 수정했다.



: Frame Generation 사용 시 메모리 누수 현상 개선 및 안정화를 진행했다.



: DLSS Frame Generation 사용 시 인벤토리 호출할 때 일시적으로 프레임 드롭 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 DLSS Frame Generation 혹은 FSR Frame Generation 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추가 옵션을 OFF로 변경해도 프레임 제한 설정이 복구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다.



 



8) 버그 수정



① UI/UX



: 러시아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무기 전승 시 재료 수량 텍스트가 잘려 보이는 현상을 수정했다.



: 정보 열람에서 획득처 팝업을 통해 지도 이동 → 상단 정보 열람으로 이동 후 ESC로 화면 이동 시 상단 메뉴가 남아있는 현상을 수정했다.



: 특수 작전 시작 시 검은색 화면이 잠시 출력 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 '코드 분석기', '코드 해제 장치', '핵심 재료' 드롭 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심볼 이펙트를 추가했다.



: '#'으로 시작하는 계정명이 보이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다.



 



② 계승자



: 버니 전용 퀘스트 중 '사랑하는 딸 버니에게' 퀘스트의 전용 던전 진행 후 계승자 교체가 되지 않은 현상을 수정했다.



: 버니가 막힌 상자나 벽을 이용하여 구르기 시 이동 거리가 없어도 전력 방출 스킬이 사용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개발팀은 버니가 빠르게 뛰고 전기력을 퍼트리며 적들을 쓰러뜨리는 모습을 사랑한다. 버니는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전기력을 얻고 번개를 방출하는 계승자다.



그러나 구석에서 제자리 구르기로 이동 거리 없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은 개발팀이 기대했던 버니의 모습이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수정하기로 결정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개발팀은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각종 매크로와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을 탐지하고 있다.



제자리 구르기 매크로도 포함된다. 개발팀은 공정하게 플레이하지 않은 매크로와 비인가 프로그램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고 있으며 더 쾌적한 게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 카일 '초전도 추진기' 사용 시 바닥을 내려찍을 때 간헐적으로 사운드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다.



: 카일 '척력 돌진' 스킬 사용 중 돌진 모션이 반복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③ 모듈



: '아르케 가속' 모듈이 스킬 발사체의 속도와 이동 거리를 증가시키지 않던 현상을 수정했다.



: 에이잭스 '육체 강화' 스킬 모듈이 맵 이동 후 현재 실드에 최대 실드가 반영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다.



: '사격 집중' 모듈의 총기 공격력이 합연산으로 적용된 현상을 곱연산으로 수정했다.



: 무기 모듈 강화 후 모듈 목록 스크롤이 상단으로 초기화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④ 미션



: 벌거스 전략 초소 진입 시 최초 스폰되는 몬스터를 즉시 처치하는 경우 몬스터 스폰이 진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다.



: 특정 상황에서 다음 퀘스트 진행이 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다.



: 네임드 몬스터 구체 기믹 진행 중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구체가 떨리는 현상을 수정했다.



: 백야 협곡 부화실 전장의 '부화 시설 상층부' 미션 진행 시 생성되는 차폐막 제거를 통해 필드 이동 방해 현상을 수정했다.



: 백야 협곡 성채 외곽' 미션에서 전투를 진행하지 않아도 몬스터가 쌓이는 현상을 수정했다.



"성채 외곽은 론칭 초반부터 다수의 몬스터들이 쏟아져 인기 파밍처가 됐다. 개발팀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찾아내는 '런' 플레이를 매우 좋아한다. 달리고, 쏘고, 터뜨리는 플레이가 루트슈터의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형을 이용해 걸치기를 사용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몬스터를 모으는 플레이는 개발팀이 기대했던 모습이 아니었다. 모두가 가만히 서서 사냥을 한다면 게임의 재미도 빠르게 감소할 것이기 때문에 수정을 결정했다.



대신 벌거스 자원 보관기 4개를 동시에 가동시켜 몬스터를 많이 스폰시키는 플레이는 유지했다. 그러나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서있을 때는 몬스터들이 증원되지 않도록 했다. 더 빠르게 달리고, 쏘고, 터뜨리길 바란다. 계속해서 많은 몬스터들이 쏟아질 것이다"



 



⑤ 필드



: 어려움 난도 필드에서 암호화 보관함 진행 시 간헐적으로 '코드 분석기'가 필요한 현상을 수정했다.



: 프롤로그 특정 구간에서 그래플링 훅으로 이동 중 추락 시 미션 미완료 상태로 다음 위치에 스폰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⑥ 보이드 요격전



: 보이드 요격전 진행 시 간헐적으로 적출이 진행되지 않고 그래플링 상태가 유지되는 현상을 수정했다.



 



⑦ 기타



: 동일 상품을 다량 구매 시 물품이 지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다.



"퍼스트 디센던트에 보내주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애정과 관심에 힘입어 개발팀은 넘치는 에너지를 느끼며 게임을 개선하고 있다. 핫픽스 1.0.3에도 많은 수정 사항이 포함됐고 이를 통해 게임 경험이 한결 좋아지기를 기대한다.



최근 커뮤니티에서 모듈 스위칭으로 더 빠르게 거신을 처치하는 영상을 확인했다. 시간이 조금 더 있었다면 핫픽스 1.0.3에 이 수정사항까지 반영하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이번 핫픽스에는 포함하지 못했다.



개발팀은 모듈 스위칭이 또 하나의 전략이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 이 방법은 전투를 피로하게 만들고 런앤건 플레이에도 잘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개발팀은 스킬과 무기, 모듈, 외장 부품이 전략의 일부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깊이 있는 빌드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라지만 불편한 조작까지 동원해야 하는 전략은 개발팀이 추구하는 방향이 아니다"



moon@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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