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1인자' 쫑 서기장 건강악화…럼 주석이 업무대행

김성식 기자 2024. 7. 18. 2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베트남 권력 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80)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이 건강 문제로 치료에 집중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2위인 또 럼(67) 국가주석이 서기장 업무를 대행하기로 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베트남 공산당 정치국은 18일 성명을 통해 이같은 이유로 럼 주석이 쫑 서기장의 업무를 대행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공산당 정치국 18일 발표…치료 사유는 공개하지 않아
서기장
또 럼 베트남 국가주석이 지난달 20일(현지시간) 하노이 주석 궁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자료사진>. 2024.06.20. ⓒ 로이터=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서울=뉴스1) 김성식 기자 = 베트남 권력 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80)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이 건강 문제로 치료에 집중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2위인 또 럼(67) 국가주석이 서기장 업무를 대행하기로 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베트남 공산당 정치국은 18일 성명을 통해 이같은 이유로 럼 주석이 쫑 서기장의 업무를 대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럼 주석은 공산당 중앙위원회·정치국·사무국 업무를 임시 주재하게 됐다.

정치국은 쫑 서기장이 구체적으로 어떤 치료를 받고 있는지는 공개하지 않은 채 "당 지도부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베트남 외교부도 정례 브리핑에서 '서기장 건강과 관련해 추가로 공유할 만한 정보가 없다'고 일축했다.

베트남은 12~14명이 정책을 결정하는 집단지도체제를 운영한다. 당 서기장(국정 전반), 국가주석(외교·국방), 총리(행정), 국회의장(입법)이 각각 서열 1~4위에 해당한다.

2011년 취임한 쫑 서기장의 임기는 2026년까지다. 로이터는 싱가포르 소재 싱크탱크 'ISEAS-유소프 이삭'의 베트남 전문가를 인용해 "현재 상황에선 럼 주석이 2026년까지 당 서기장 대행을 맡을 가능성이 유력하다"고 전했다.

쫑 서기장은 최근 공개 행사에서 기력이 쇠한 모습을 보였고, 최고위급 회의에 여러 차례 불참해 '건강 악화설'이 제기됐 다. 이를 의식한 듯 이날 정치국은 쫑 서기장에게 베트남 최고 훈장인 금성 훈장을 깜짝 수여했다.

친(親)중국 성향인 그는 2017년부터 '불타는 용광로'로 불리는 중국식 부정부패 단속을 이어갔다. 그 여파로 지난 3월 보 반 트엉 국가주석이 당규 위반 혐의를 받아 취임 1년 만에 전격 사임한 데 이어, 4월에는 브엉 딘 후에 국회의장이 보좌관 뇌물 수수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져 의장직을 내려놨다.

공안부 장관이었던 럼 주석은 지난 5월 트엉의 후임으로 임명됐다. 단숨에 베트남 2인자 자리에 오른 데다 부정부패 수사를 주도해 온 만큼 쫑 서기장의 강력한 후임자로 거론되고 있다.

베트남 권력 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이 지난해 9월 하노이 공산당 본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동 성명을 발표하는 모습. 2023.09.10.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성식 기자

seongs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