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장관 후보에 유상임 서울대 교수…유상범 의원·유오성 배우 친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유상임(사진)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를 지명했다.
유상임 교수는 서울대 무기재료공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유상임(사진)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를 지명했다.
유상임 교수는 서울대 무기재료공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아이오와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재료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 에임즈연구센터 박사후연구원, 일본 철도종합기술연구소 선임연구원,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객원교수, 한국초전도저온공학회 회장,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 한국세라믹학회장, 대한금속 재료학회 감사, 대륙제관 사외이사 등을 역임하는 등 재료공학 분야 원천기술 개발과 후학 양성에 힘써왔다.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 배우 유오성씨가 친동생이다.
정진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오랜 연구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R&D 시스템 혁신을 비롯 첨단기술 혁명의 대전환기를 맞은 국내 과학기술 정책을 강력하게 이끌어나갈 적임자”라고 선임 이유를 설명했다.
유 후보자는 “인공지능, 양자, 바이오 등의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세계적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폭넓고 원활한 소통 기능을 살려서 R&D 예산이 필요한데가 어딘지 살펴보고 적절성을 들여다보면서 문제를 풀어나갈 생각”이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들 건다'더니 거마비 받은 카라큘라…사무실 간판 내렸다
- “엄마와 딸, 유튜버 때문에 죽었다” 사이버레커 ‘수익 중단’ 청원 등장…누구길래
- 35살 한국인, 인류 역사상 IQ 1위 됐다…"사기꾼으로 오해받아"
- 양치승 “4억 투자한 헬스장서 쫓겨날 위기”…강남구청장에 “도와달라” 호소, 왜?
- 성과급 1700만원 아내에게 줬는데…자투리 4만6000원 덜 줬다고 욕먹은 남편
- “박지성·박주호 무조건 지지, 오해 없길”…‘홍명보 사태’ 구자철 나선 이유
- 여성 택시기사 목 조르고 옷 속에 손 넣은 승객…실내등 켜자 줄행랑
- 변우석 ‘과잉경호’ 논란에…인천공항 사장 “이런 일 처음, 재발방지 대책 세울 것”
- 구제역 “월 매출 1억인데, 1500 받으려고? 쯔양 소속사가 배신”…‘쯔양 공갈’ 혐의 재차 부인
- 옷방 공개한 조세호, "너무하다" 지적받고 사과한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