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시행 퇴직연금 투자 일임 ‘로보어드바이저’ 주목
기자 2024. 7. 18. 19:59
삼성증권
하반기 시행 예정인 퇴직연금 투자일임 서비스를 대비해 자동으로 상품 추천과 비중을 조절해주는 로보어드바이저 수익률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코스콤은 지난달 26일 퇴직연금 전용 제22차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정기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로보어드바이저 심사에 참여한 삼성증권의 퇴직연금 전용 ETF 알고리즘(삼성 퇴직연금 ETF형) 중 적극투자형은 지난 5일 기준 누적수익률 30.7%를 기록 중이다.
2023년 12월11일에 운용을 개시한 이후 (심사기간 포함) 7개월 동안의 성과로 심사를 통과한 141개 알고리즘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이다.
이 성적은 주요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그리고 자문사의 알고리즘을 포함한 전체 업종에서 1위다.
삼성증권이 개발해 운용하고 있는 알고리즘은 국내·해외의 주식 그리고 채권 자산군에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ETF를 기초자산으로 두고 분산투자하는 전략으로 안정적인 장기성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12월 운용을 개시한 후 약 7개월 만에 달성한 적극투자형 30.7%의 수익률은 자산배분형임에도 같은 기간 대표적인 벤치마크인 S&P500(19.8%), 나스닥(26%) 그리고 코스피(11.8%) 상승률을 모두 웃돌았다.
제22차 로보 테스트베드에 통과한 퇴직연금 전용 알고리즘 141개에 대한 성과는 코스콤 로보사무국 홈페이지에 상시 공개하고 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경향신문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해를 품은 달’ 배우 송재림 숨진 채 발견
- ‘교수님이 재워주는 영상’이 대박 난 이유
- [스경X이슈] 반성문 소용無, ‘3아웃’ 박상민도 집유인데 김호중은 실형··· ‘괘씸죄’ 통했다
- 윤 대통령 ‘연이은 골프’에 경호처 “연습장 가면 일반 국민 제한 받아서”
- 한동훈 대표와 가족 명의로 수백건…윤 대통령 부부 비판 글의 정체는?
- 아프고 계속 커지는 켈로이드 흉터··· 구멍내고 얼리면 더 빨리 치료된다
- 민주, 명태균 통화 녹음 추가 공개 “대통령 온다고 얘기하면 안 돼”
- ‘피해자 100명 이상’ 아동 성학대 은폐한 영국 성공회 수장 사임
- 3200억대 가상자산 투자리딩 사기조직 체포… 역대 최대 규모
- [속보]‘뺑소니’ 김호중, 1심서 징역 2년6개월 선고···“죄책감 가졌나 의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