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센 "RWA, 기축통화 수요 보완 기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대훈 크레더(CREDER) 대표가 실물연계자산(RWA)이 거시경제 위기를 줄이고 달러나 기축통화 현물화폐에 대한 수요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아이티센은 관계사 크레더가 일본에서 열린 '웹3 퓨처 2024' 행사에 참가했다고 18일 밝혔다.
임대훈 대표는 "근시일 내 토큰화가 거시경제 위기를 헷징하고, 개발도상국 등에서 높아지는 달러나 기축통화 현물화폐에 대한 수요를 보완할 수 있는 주요 수단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남혁우 기자)임대훈 크레더(CREDER) 대표가 실물연계자산(RWA)이 거시경제 위기를 줄이고 달러나 기축통화 현물화폐에 대한 수요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아이티센은 관계사 크레더가 일본에서 열린 ‘웹3 퓨처 2024’ 행사에 참가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아이티센 파트너사이자 일본 월렛 기업인 ‘긴코(GINCO)’ 주최로, 한 달간 일본에서 진행되는 ‘재팬 블록체인 위크’의 일환으로 열렸다.
타이라 마사아키 자유민주당 웹3 프로젝트팀 좌장을 포함해 금융청, 일본은행 등 현지 규제기관 담당자들이 참가했다. 기업에서도 프로그마와 미쓰이물산 자회사 디지털 코모디티 외에도 앱토스, 솔라나 등이 패널로 등장해 최근 웹3 동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임대훈 대표는 ‘토큰화란 무엇인가’ 세션에 토론 패널로 참가해 앱토스 알락센드레 탕, 헤데라 재단 사브리나 타잔, 긴코 켄 마스다, FSCO 데이비드 인더리아스 등과 함께 토큰화가 필요한 이유와 현재 상황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패널들은 지난 2년간 글로벌 금융기관 등 대형 기관들도 RWA 사업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을 만큼 시장이 변했으나 아직까지 본격적으로 거래가 활성화됐다고 보기 어려운 규모라고 진단했다. 다만 앞으로의 성장은 가능성이 있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토큰화가 사회 곳곳에 다양한 자산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 공감하며 돈과 상품의 관계와 똑같이 디지털 자산과 상품의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 토큰화라고 설명했다.
임대훈 대표는 토론에서 “우리가 어떻게 토큰화에 접근하는지가 관건”이라며 “이 같은 흐름을 대중이 자연스럽게 따라가게 하려면 체감되는 사용 사례(use case)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시로 아이티센이 자회사 한국금거래소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개인 및 기관 투자자들의 투자를 촉진하는 과정을 설명했다. 실물 금을 기반으로 투자가 이뤄지기에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접근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대체불가토큰(NFT) 등 블록체인 기술에도 자연스럽게 노출된다는 것.
한국은 부산디지털거래소(BDX)를 통해 이런 거래를 촉진시키고자 활발히 움직이고 있으며, 일본은 이를 좀 더 빠르게 시작했기 때문에 시장 협력 체제를 형성하고 함께 성장하기 좋은 사례로 꼽았다. 아이티센이 MOU를 체결한 그린엑스(GreenX) 거래소도 동남아 시장과 이슬람 시장을 잡기 위한 중요한 거점지역이라고 소개했다.
임대훈 대표는 “근시일 내 토큰화가 거시경제 위기를 헷징하고, 개발도상국 등에서 높아지는 달러나 기축통화 현물화폐에 대한 수요를 보완할 수 있는 주요 수단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남혁우 기자(firstblood@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족한 IT전문 인력, 보안·아카이빙 분야도 SW로 극복해야"
- "주가 하락 과도하다"…자사주 사들인 신장호, 쌍용정보통신 성장 이끌까
- 아이티센그룹, KCD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 참여
- "한 점에 최대 5억” 아이티센, 실물 연계 디지털 자산 전시
- 지스타2024 막 올라…미공개 게임대작 대거 공개
- "하필 수능날 날벼락"…경기 지역서 나이스 먹통, 1시간여 만에 복구
- 세금신고·복지신청, 한 곳에서...공공서비스 더 똑똑하고 편리해진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
- 아파트 주차장서 또 벤츠 전기차 화재…이번엔 국내산 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