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하남 갈등 빚던 '수석대교'…2031년 완공 목표로 착공 초읽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남양주 수석동과 하남 미사동을 연결하는 한강 교량인 수석대교 공사가 본궤도에 오른다.
교통 혼잡을 이유로 하남 주민이 반발하던 사업인 만큼 올림픽대로 확장 등 보완책을 함께 추진한다.
총 4조4000억원을 들여 구리와 남양주, 하남 등 6개 시·군의 광역 교통 여건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남양주의 차량이 몰려들면 안 그래도 정체가 심한 올림픽대로 교통 문제가 더 심해질 것이라는 이유에서 하남시가 반대하던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하남·남양주 '45분 생활권'
지하철 3·9호선 연장안도 통과
경기 남양주 수석동과 하남 미사동을 연결하는 한강 교량인 수석대교 공사가 본궤도에 오른다. 교통 혼잡을 이유로 하남 주민이 반발하던 사업인 만큼 올림픽대로 확장 등 보완책을 함께 추진한다. 지하철 3호선과 9호선 연장선인 송파하남선, 강동하남남양주선도 각각 2032년, 2031년 준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18일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총 4조4000억원을 들여 구리와 남양주, 하남 등 6개 시·군의 광역 교통 여건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대광위는 수석대교 공사를 이달 발주해 2031년 준공하기로 했다. 남양주의 차량이 몰려들면 안 그래도 정체가 심한 올림픽대로 교통 문제가 더 심해질 것이라는 이유에서 하남시가 반대하던 사업이다. 정부는 하남 주민의 우려를 감안해 교통량을 분산할 수 있는 사업을 병행하기로 했다. 예컨대 올림픽대로 강일IC~선동IC 구간 등을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기로 했다. 수석대교가 하남 미사지구와 직접 연결되지 않고 우회하는 식으로 도로 구조도 개선할 계획이다. 서울~양양고속도로에서 미사대로를 연결하는 미사IC 연결로를 신설해 선동IC로 진입하는 교통량을 분산할 계획이다.
남양주 양정역세권 지구 내 남북측을 잇는 핵심 도로인 국도 6호선, 시도 13호선은 인허가 기간을 단축해 준공 시기를 2030년에서 2029년으로 단축할 예정이다. 하남 교산지구와 서울 송파 간 동남로 연결도로 신설 사업 등도 당초 목표(2030년)보다 빠른 2029년 개통할 전망이다.
철도망 확충 구상도 내놨다. 서울 오금역에서 출발해 하남 감일지구와 교산지구, 하남시청역을 연결하는 송파하남선을 2032년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송파하남선을 타면 40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서울 강일지구에서 하남 미사지구, 남양주 다산·지금·왕숙지구를 잇는 강동하남남양주선도 2031년까지 선보일 계획이다. 왕숙에서 서울 신논현역까지 이동시간이 90분(자동차)에서 45분으로 줄어든다.
다음달 10일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이 탑승객을 맞는다. 남양주 별내역에서 서울 잠실에서 이동 시간이 44분에서 27분대로 단축된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 팔고 갈아탔더니…"우리 딸 계좌 대박이네"
- "장남 300억, 딸은 80억" 유언 영상 남겼다가…'갈등 폭발' [김상훈의 상속비밀노트]
- 마트보다 더 싸다고?…"사서 쟁여두자" 주부들 난리났다
- "1시간 넘게 기다렸어요"…뉴욕 한복판 기사식당 '핫플' 됐다
- "훠궈 안 사 먹어요" 중국인들 돌변…잘 나가던 식당의 '추락'
- 2억 주고 산 땅, 3000만원 돼 농사지었는데…김현중도 폭우 피해
- 이지훈 46세 아빠됐다, 14세 연하 아내 '득녀'
- 뉴진스 '버블 검' 표절 의혹 불붙었다…英 밴드, 공식 항의
- '얼굴 부상' 박규리, 악성루머에 강경 대응 예고…"낙상 사고"
- "6만원 평상 말이 되냐" 원성에…제주, 관광객 달래기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