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측 ‘만장일치’ 끌어낸 원전 총력전…외신도 성과 주목 [용산실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팀코리아' 선정을 당부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한다.
체코 정부는 신규 원전 우선협상자 공식 발표 전 우리 측에 '핫라인'으로 이를 알려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발표 전 체코 측 핫라인으로 알려와
체코측 인사, 유튜브 동영상도 전해와
[헤럴드경제=서정은 기자] “납기, 예산, 가동률이라던지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는 압도적인 경쟁력이 있지 않느냐”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팀코리아’ 선정을 당부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의 간곡한 부탁에 파벨 대통령은 “지금 뭐라고 확답할 수 없다"(I can't comment now)”며 “왜그런지 이해하실 것이다. 곧 결과를 알려주겠습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고 한다.
그로부터 1주일 뒤인 전일 체코 정부는 내각회의를 열고 한국수력원자력을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 2기 건설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공식 선정했다. 윤 대통령의 세일즈 외교에, 물밑에서 이뤄진 특사 파견, 기업들의 지원 등의 노력이 이같은 쾌거로 돌아왔다.
특히 윤 대통령은 체코 측과 열린 정상회담에서 직접 우리나라 원전 경쟁력을 설명했다. 회담 시간이 20분 안팎으로 제한된 상황에서도 대뜸 얘기를 꺼내기보다 15분 가량 지난 말미에 이처럼 운을 띄웠다고 한다.
여기에 윤 대통령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체코에 특사로 파견하기도 했다. 체코 정부는 신규 원전 우선협상자 공식 발표 전 우리 측에 '핫라인'으로 이를 알려왔다.
특히 체코 정부의 결정은 오로지 자국(체코)의 국익만을 위해 결정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체코의 경우 막판 경쟁자인 프랑스와도 지리적, 역사적으로 가깝다. 그럼에도 우리나라의 가격 경쟁력, 원전 운영 노하우 등을 인정해 손을 들어준 것이기 때문이다. 체코 내각회의 구성원들이 우리나라 원전 산업의 우수성에 의견 일치를 봤고, 모두가 이에 찬성해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원전 강국 프랑스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것에 대해 체코는 물론 미국, 프랑스, 영국 등 주요 외신들도 주목하고 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체코 측 인사인 요나쉬 두코바니 에너지협의회장, 파찰 체코시 트레비치시 시장, 슈메이칼 트레비치시 상공회의소장 등이 축하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어 보내왔다. 이들은 “한국이 최고로 평가받았다”며 이번을 계기로 한국의 협력이 지속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체코 원전 수주와 관련해 “유럽 원전을 우리가 수주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게 매우 의미가 있다”며 “원전 산업이 전반적으로 고사직전으로 몰렸는데, 탈원전을 극복하고 세계 추세에 따라 회복해 우리 산업과 지역 전체가 큰 혜택 보게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luck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들 건다'더니 거마비 받은 카라큘라…사무실 간판 내렸다
- “엄마와 딸, 유튜버 때문에 죽었다” 사이버레커 ‘수익 중단’ 청원 등장…누구길래
- 35살 한국인, 인류 역사상 IQ 1위 됐다…"사기꾼으로 오해받아"
- 양치승 “4억 투자한 헬스장서 쫓겨날 위기”…강남구청장에 “도와달라” 호소, 왜?
- 성과급 1700만원 아내에게 줬는데…자투리 4만6000원 덜 줬다고 욕먹은 남편
- “박지성·박주호 무조건 지지, 오해 없길”…‘홍명보 사태’ 구자철 나선 이유
- 여성 택시기사 목 조르고 옷 속에 손 넣은 승객…실내등 켜자 줄행랑
- 변우석 ‘과잉경호’ 논란에…인천공항 사장 “이런 일 처음, 재발방지 대책 세울 것”
- 구제역 “월 매출 1억인데, 1500 받으려고? 쯔양 소속사가 배신”…‘쯔양 공갈’ 혐의 재차 부인
- 옷방 공개한 조세호, "너무하다" 지적받고 사과한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