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칠성로상점가에 부는 디지털 변화의 바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후 2시 도시재생센터에서 '2024년 단골거리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성과공유회를 개최해 그동안 진행한 사업의 결과와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제주의 대표 상권인 칠성로상점가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제주도, 동반성장위원회, ㈜카카오, (재)카카오임팩트, 제주 칠성로상점가가 협력해 추진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 40일 카톡 채널 친구 1600명 확보
경영 패러다임 변화의 계기
[아이뉴스24 박태진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후 2시 도시재생센터에서 ‘2024년 단골거리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성과공유회를 개최해 그동안 진행한 사업의 결과와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제주의 대표 상권인 칠성로상점가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제주도, 동반성장위원회, ㈜카카오, (재)카카오임팩트, 제주 칠성로상점가가 협력해 추진됐다.
지난달 12일, 제주지역 동반성장 문화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로 시작된 이 사업은 아날로그 경영 방식에 익숙한 영세상인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에 중점을 두고 설계됐다.
사업의 핵심은 카카오와 카카오임팩트가 제공한 1 대 1 맞춤형 교육과 카카오톡 채널 홍보 활동이었다. 상인들에게 채널 개설과 활용방법을 상세히 안내하고, 칠성로상점가 공식 카카오톡 채널 구독 고객 확보를 위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5차례 실시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졌다.
칠성로상점가에서는 상점가 공식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고객들에게 각종 매장행사, 할인 소식 등을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그 결과, 개설 40일 만에 칠성로상점가 공식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가 1600명을 달성했다. 55개 개별 점포에서도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는 성과를 거뒀다. 더불어 상인들의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740만원 상당의 메시지 발송 지원금이 제공됐다.
이 사업은 기술 도입뿐만 아니라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의 경영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 채널을 확보함으로써, 상인들은 더 효과적인 마케팅과 고객 관리를 할 수 있게 됐다.
제주도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대상 디지털 전환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급변하는 소비·유통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카카오와 카카오임팩트는 상인들에게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상인들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더욱 높여갈 예정이다.
김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상인들이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체감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사후관리에 힘쓰고, 다른 상권으로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박태진 기자(ptj1957@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60㎜ 폭우 쏟아지는 충남 당진…"남원천 제방 붕괴 우려"
- '연예인 엄청 다니는데'…양치승 "4억 투자한 헬스장서 쫓겨날 상황"
- [인터뷰] 한동훈 "'진흙탕' 전대…내가 가져올 변화·혁신 두렵나"
- 아빠 양복 아니에요?…고민시, 서진이네 '황금 인턴'의 오버사이즈 매니시룩 [엔터포커싱]
- [헬스+] "어제도 먹었는데 큰일"…7개월 만에 '38㎏' 뺀 40대 여성이 끊은 것은?
- '6전 7기' 교촌옥수수…1020 입맛 사로잡는다 [현장]
- '다이소 화장품'이 인기 검색어 되더니 벌어진 일
- "남편의 '오피스 와이프'…이혼해야 할까요?"[결혼과 이혼]
- "집값 상승 올라타자"…정비사업 '활기'
- "업무 마비될 정도"…탕후루 가고 요거트 아이스크림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