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하수오 효능 높이는 가공기술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한약재 하수오의 유효성분을 높이고 독성물질은 감소시킬 수 있는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한약자원연구센터 강영민반영준 박사 연구팀이 KIOM하수오(조직배양 기술 적용해 유효성분과 생산량이 늘어난 하수오)의 효능을 강화하는 신포제기술(가공기술)인 'Co-steam'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KIOM하수오에 적용, 주요 효능 물질은 증가시키고 독성물질은 감소시켜 추출물 효능을 강화하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효성분 높이고 독성물질 낮춰
국내 연구진이 한약재 하수오의 유효성분을 높이고 독성물질은 감소시킬 수 있는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한약자원연구센터 강영민반영준 박사 연구팀이 KIOM하수오(조직배양 기술 적용해 유효성분과 생산량이 늘어난 하수오)의 효능을 강화하는 신포제기술(가공기술)인 ‘Co-steam’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통포제법에서는 대체로 한약재를 단독으로 쪄서 처리했는데, 신포제기술인 ‘Co-steam’은 원물 한약자원과 첨가물을 동시에 찌는 포제법이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KIOM하수오에 적용, 주요 효능 물질은 증가시키고 독성물질은 감소시켜 추출물 효능을 강화하는 결과를 도출했다.
또한 신포제기술 추출물로 검증실험을 수행한 결과, 포제 추출물은 비포제 추출물에 비해 멜라닌 색소 생성 효소 활성을 약 4배, 피부주름 생성 효소의 활성을 약 2배 저해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하수오의 효능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피부노화치료 한의약 및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Co-steam 포제법에서는 흑두즙과 같은 포제 첨가물이 유효성분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첨가물의 단백질이 하수오에 함유된 물질의 화학구조적 변형을 일으킨 것으로 판단돼 과학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강영민 박사는 “우수한 품질로 표준화된 원물에 새로운 포제기술을 적용해 효능을 증가시키고, 이화학 및 기초효능적 차이를 체계적으로 검증했다”면서 “앞으로도 계속 우수한 한약자원 연구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인더스트리얼 크롭스&프로덕트’에 6월 5일 게재됐다. 구본혁 기자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들 건다'더니 거마비 받은 카라큘라…사무실 간판 내렸다
- 제집 안방인가…지하철서 맨발로 꿀잠 자는 민폐 승객 “깨워도 소용 없어”
- “난 네 곁에 있어” 손흥민, 황희찬 인종차별 위로한 한 마디 봤더니
- 여성 택시기사 목 조르고 옷 속에 손 넣은 승객…실내등 켜자 줄행랑
- “김연아에 밀려 고통…늘 1위 꿈꿔” 아사다 마오, 13년 만에 털어논 진심
- 임영웅, 대한민국 대표 광고모델 1위 선정…아이유는 여성광고모델 1위
- ‘강연자들’ 설민석, 표절 논란후 ‘근황’ “흑역사 공개…조리돌림, 역사기꾼”
- 성과급 1700만원 아내에게 줬는데…자투리 4만6000원 덜 줬다고 욕먹은 남편
- 정준하 ‘월 매출 4억’ 대박나도 못 웃는 이유 ‘이것’ 때문
- “세상 흉흉하니” 깜짝 놀란 생일 선물…이 ‘스티커’의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