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서울·인천·경기 남부 최대 150㎜ 집중호우

김태호 2024. 7. 18. 11: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

밤사이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극한호우가 또다시 퍼부었습니다.

이틀째 집중호우가 이어지면 서울 곳곳에 비 피해도 잇따르고 있는데요.

기상청은 수도권에 내일까지 최대 180mm의 비가 더 내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시간당 100mm가 넘는 극한 호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들,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밤사이 수도권에 거센 빗줄기가 또다시 쏟아졌는데요. 서울 전역에 내려진 호우주의보가 경기지역과 천안 등 충남지역까지 확대가 됐다고 하는데, 지금 비를 뿌리는 정체정선이 어느 지역에 걸쳐져 있는 건가요?

<질문 1-1> 특히 동두천과 연천, 고양 등 경기 북부지역에는 호우경보가 내려진 상황인데요.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질문 2> 집중호우로 강물이 불어나면서 호우경보가 내려진 지역에는 홍수주의보도 내려진 상태인데요. 홍수주의보가 내려진 지역의 주민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질문 2-1> 아직 홍수주의보가 내려지진 않았지만 어제에 이어 오늘도 많은 비가 내린다고 하는데요. 서울 경기 지역에 보면 산책로나 주차시설이 있는 하천들이 많은데, 당분간 하천 근처 통행은 자제하는 것이 좋을까요?

<질문 3> 이번에도 밤에 극한호우가 퍼붓는 야행성 장마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요. 낮보다도 밤에 강한 비가 집중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야행성 폭우의 형태도 앞으로 계속 반복되는 건가요?

<질문 3-1> 작년부터 극한호우라는 말이 생겨났는데요. 일반적인 폭우와 극한호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질문 3-2> 밤에 운전을 하고 있을 때 와이퍼를 아무리 빨리 움직여도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비가 퍼붓는 극한호우를 만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질문 4> 올 장마철에만 시간당 100mm 이상의 비가 내린 것이 벌써 8번이나 된다고 하는데요. 좁은 지역에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는 것이 이제는 장마의 새로운 패턴이 된 것이라 봐야 할까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질문 4-1> 어제 파주의 경우 연간 강수량의 4분의 1이 이틀 만에 내렸다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이런 현상들이 더 잦아진다면 이에 대한 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건가요?

<질문 5> 지금 수도권에 보여지는 집중호우가 정체전선에 중규모 저기압이 활성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정체전선은 장마전선을 뜻하는 건 알겠는데, 중규모 저기압이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질문 5-1> 중규모 저기압이 슈퍼컴퓨터로도 예측하기 어려운 건가요? 우리나라 기상청뿐 아니라 세계 주요 슈퍼컴퓨터들도 지난주 전북에 내린 폭우와 어제 수도권에 내린 집중호우를 예측하지 못했거든요?

<질문 6> 엊그제 전남지역에서는 하루에만 4천5백번이 넘게 천둥 번개가 쳤다고 하는데요. 그 원인은 무엇이고, 수도권 지역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인가요?

<질문 6-1> 천둥번개가 한두 번도 아니고 이렇게 수천 번씩 칠 때는 어떤 점을 주의하고 대비해야 할까요?

<질문 7> 중부지방 대부분 지역은 산사태 위기경보 '경계'가 발령 중인데요. 비가 이미 내린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강한 비가 예상되고 있는 터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직 산사태가 발생하지 않았어도 인근에 산이 있다면 어떤 징후들을 살펴야 할까요?

<질문 7-1> 최근 장맛비가 잇따르면서 지반이 약화돼 '땅꺼짐 현상'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런데 '땅꺼짐 현상'도 집중호우와 관련이 있는 건가요?

<질문 8> 수도권은 호우특보가 내려진 상황이고요. 중부와 서해안 쪽은 강풍특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만 해도 극한호우가 쏟아졌던 남부지방은 폭염특보가 내려졌는데요. 우리나라처럼 좁은 면적을 가진 곳에 이렇게 다양한 날씨가 나타나고 있는 건데, 이건 왜 그런 건가요?

<질문 8-1> 수도권 지역도 비가 오긴 하지만 기온이 크게 떨어지진 않았는데요. 폭우와 폭염이 뒤섞인 불안정한 날씨가 반복될 때, 건강관리도 잘 해야 될 텐데, 장마철에 건강관리 어떤 점이 중요할까요?

<질문 9> 수도권에 내리고 있는 집중호우는 언제까지 계속되는 건지 궁금한 분들 많으실 텐데, 수도권 장마는 언제 끝나는 건가요?

<질문 9-1> 대구 경북의 경우, 예측하기 힘든 장마 속에서도 폭염과 열대야가 계속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장마가 끝나고 나면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될 텐데, 올해도 많이 무더울까요?

<질문 9-2> 아직까지 전해진 태풍 소식은 없는 것 같은데요. 올해 태풍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