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고르는 비트코인, 미 증시 급락에 9000만원 반납

이지영2 기자 2024. 7. 18. 09: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던 비트코인이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간밤 미국 증시가 급락함에 따라 덩달아 위축되며 9000만원대를 반납했다.

시장은 미국 증시 급락세에 따라 함께 주춤했다.

이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날 발행사들에게 최종 S-1(증권신고서)을 다시 제출하라고 안내했다"며 "이와 함께 23일 출시를 위한 ETF 거래 효력도 요청하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1.33% 떨어진 8972만원
"이더리움 현물 ETF, 오는 23일 출시 예정"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선거 유세 중 총격 사건 소식으로 6만달러까지 급등했다. 트럼프 당선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대표적인 수혜주로 꼽히는 방산주가 일제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15일 서울 강남구 업비트 고객센터 전광판에 비트코인 가격 정보가 나오고 있다. 2024.07.15.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던 비트코인이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간밤 미국 증시가 급락함에 따라 덩달아 위축되며 9000만원대를 반납했다.

18일 오전 8시40분 기준 비트코인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24시간 전보다 1.33% 떨어진 8972만원을 기록했다.

같은 시각 업비트에서는 1.24% 빠진 8967만원에 거래됐다.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서는 24시간 전보다 1.54% 하락한 6만4205달러를 나타냈다.

이더리움도 최근 상승분을 반납했다. 같은 시각 이더리움은 빗썸에서 1.78% 빠진 474만원을, 업비트에서는 1.35% 떨어진 474만원을 기록했다. 코인마켓캡에서는 1.53% 하락한 3395달러에 거래됐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대체 가상자산인 알트코인(얼터너티브 코인)이다. 시가총액은 비트코인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김치프리미엄은 1%대를 회복했다. 김치프리미엄은 비트코인의 국내외 가격 차이를 뜻한다. 글로벌 가상자산 시황 비교 플랫폼 크라이프라이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55분 기준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은 1.22%다.

시장은 미국 증시 급락세에 따라 함께 주춤했다. 반도체주를 필두로 기술주들이 줄줄이 급락하면서 위험자산 전반이 압박을 받은 영향이다. 이날 기술주 투매 현상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등이 잇따라 해외 반도체 기업에 대한 부정적 발언을 하면서 나타났다.

조엘 크루거 엘맥스(LMAX) 그룹 시장 전략가는 이날 코인데스크를 통해 "주식 시장 매도세가 더 깊은 조정으로 이어질 경우 가상자산 랠리가 주춤할 수도 있다"면서도 "장기적으로는 주식에서 벗어나려는 투자자에게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시장은 하반기 최대 호재인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예정 날짜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다.

에릭 발추나스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는 지난 16일(현지시간) X를 통해 "막판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이더리움 현물 ETF는 오는 23일(현지시간)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날 발행사들에게 최종 S-1(증권신고서)을 다시 제출하라고 안내했다"며 "이와 함께 23일 출시를 위한 ETF 거래 효력도 요청하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글로벌 가상자산 데이터 조사 업체 얼터너티브(Alternative)에서 집계하는 '공포·탐욕 지수'는 이날 61점을 기록하며 '탐욕(Greed)' 수준을 나타냈다. 전날(69·탐욕)보다 떨어진 수치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공포를,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각각 의미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jee0@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