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원전 관련 성태윤 정책실장 브리핑

KBS 2024. 7. 17. 21: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용산 대통령실을 연결해 성태윤 정책실장의 브리핑을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리포트]

조금전 체코 정부는 최대 4기에 달하는 <신규 원전 건설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대한민국의 한수원을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한수원은 두코바니 원전 2기 건설의 우선협상대상자가 되었고, 추후 체코 정부가 테믈린 원전 2기 건설을 결정할 경우 한수원이 우선협상대상자가 될 것입니다.

2009년 UAE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15년 만의 쾌거이며, 상업용 원자로를 최초로 건설한 원전의 본산, 유럽에 우리 원전을 수출하는 교두보가 마련되었습니다.

체코 역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 프로젝트에서 대한민국의 손을 들어준 체코 정부에 감사드립니다.

체코 정부는 한수원의 입찰서가 모든 평가 기준에서 우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총 예상 사업비는 2기 24조 원입니다.

계약 금액은 향후 협상을 거쳐 최종 결정될 예정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팀 코리아가 되어 함께 뛰어주신 우리 기업인들과 원전 분야 종사자, 정부 관계자, 그리고 한마음으로 응원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 세계 최고의 대한민국 원전 산업 경쟁력이 세계 시장에서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되었다”라고 하시면서, “팀 코리아 정신으로 최종 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2022년 6월 스페인에서 개최된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UN총회, NATO 정상회의 등 기회 있을 때마다 대한민국 원전에 대한 세일즈 외교를 펼쳐왔습니다.

지난주에도 대통령께서는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과 미국 워싱턴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피알라 총리께는 친서를 보내 우리 기업의 우수성과 ‘두 나라가 함께 짓는 원전’이라는 양국 협력관계의 비전을 다시 한번 강조한 바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내일 오전 산업부 장관이 별도 브리핑을 통해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KBS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