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나인 "스캔 기능 버그 빠르게 수정하겠다"
■ 서비스 불안정 보상(7월 17일 ~ 7월 23일)
100만 골드, 호문 배양 상자 10개, 호문 성잘 물약(소) 30개, 장비 재련석 20개, 희귀 장신구 강화석 5개, 운명의 장신구 제련석 5개, 섬광의 무기 선택 상자
■ 1차 개발자 노트 기념 출석 보상
1일차 무기 강화석 30개, 2일차 방어구 강화석 50개, 3일차 장신구 강화석 30개, 4일차 장비 재련석 20개, 5일차 희귀 장신구 강화석 10개, 6일차 시간의 조각 1000개, 7일차 운명의 아바타 소환권 11회
스마일게이트가 17일 '로드나인' 첫 번째 개발자 노트로 론칭 이후 발생한 주요 현상과 대응 방안 그리고 첫 번째 업데이트 및 향후 업데이트 소식을 전했다.
김효재 엔엑스쓰리게임즈 로드나인 개발 총괄은 "로드나인을 아껴주고 즐겨주는 유저들에게 원활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지 못해 죄송하다. 이유 불문 모든 개발진을 대신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17일 개발자 노트에서는 론칭 이후 발생한 현상들과 정확하게 파악한 부분, 대응 방안을 공유하겠다"며 말문을 열었다.
김 총괄이 전한 로드나인의 현황과 향후 대응 방향은 아래와 같다.
■ 론칭 이후 발생한 주요 현상과 대응 상황
① 잦은 점검과 서버 불안정 현상
출시 직후 개발진의 예측을 뛰어넘은 트래픽과 접속 시도 발생이 원인이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위해 수 차례 임시 점검을 했다. 출시 후 주말 동안 계속 추가되는 트래픽들과 접속 시도에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는 중이다. 현재도 24시간 대응하며 패치를 거듭하고 있다.
② 약한 네트워크 상황에서의 반복 퀘스트 보상 수령 관련
로드나인은 약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접속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게임이다. 게임 도중 튕김 현상이 발생해도 다시 접속해 게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준비했다.
출시 직후 서버 접속 대기열과 불안정 현상이 겹치면서 클라이언트 종료 현상이 자주 발생했고 약한 네트워크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에 허점이 생겼다. 이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마스터리 경험치, 골드, 호문 융합 재료 등의 보상을 받는 문제를 확인했다.
해당 문제는 7월 13일 긴급 조치로 해결됐다. 퀘스트 전수 조사 과정에서 발견된 버그 악용자 총 140명은 제재했다. 재발 방지를 위한 방지책을 서버에 적용했다. 보다 세밀한 기준으로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
③ 매크로 캐릭터 대응
출시 전 작업장으로 판별된 약 4만 5000개의 계정을 제재했다. 출시 후에도 제재는 계속 진행 중이다. 인공지능 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 모니터링 담당자의 숙련도 등 점차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④ 그외 버그 현상
현재 전투의 재미를 저해시키는 스캔 기능 오류, 메인 퀘스트 2장부터의 과도한 허들 등의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 이를 발 빠르게 해결할 계획이다.
■ 첫 번째 빌드 업데이트
방향성 "플레이 초반 성장의 허들과 몬스터 난도로 난관을 겪고 있는 유저들의 전체적인 성장 과정 난도 완화할 계획이다"
① 몬스터 레벨 40 이상 구간부터 어려운 난도와 호흡이 길어지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전체 일반 몬스터의 공격력 및 체력이 조정된다.
② 필드 보스 몬스터와 월드 보스 몬스터의 체력이 낮아진다.
③ 메인 퀘스트에 등장하는 일부 몬스터들의 난도가 조정된다.
④ 임무 시 처치 카운트가 마지막 타격으로 된 모습이 다소 버그처럼 느껴질 수 있어 일부 기여도만 있어도 카운트가 되도록 개선된다.
⑤ 각 필드 및 던전에 등장하는 네임드 몬스터의 업적 보상을 추가해 몬스터들을 공략하는 재미를 더한다. 작업장 등 어뷰징 방지를 위해 기여도 순위대로 상위 10명만 카운트된다.
⑥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오픈하고자 조각의 숲에서 획득하는 시간의 조각 드롭률을 상향한다.
⑦ 장비 분해 소모 골드가 1500골드에서 500골드로 하향한다.
⑧ 수동 전투 관련 조작 및 설정이 개선된다. 캐릭터 움직임 역시 개선으로 부드럽게 전투가 이뤄지도록 개선됐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수정한다.
⑨ 주변 대상 탐지 기능에서 의도치 않게 설정대로 움직이지 않았던 부분을 수정 중이다. 단축키 등으로 원활한 전투가 이뤄지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⑩ 필드 전투가 곳곳에서 빠르게 이뤄지면서 적대 등록 가능 횟수가 늘어난다.
⑪ 기본 설정 변경 등을 보다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수정한다.
⑫ 과도한 채팅 및 이모티콘 방지 기능이 추가된다.
■ 향후 업데이트 예정 사항
① 크란시아 대륙 콘텐츠 오픈(월드 서버)
현재 유저들의 대륙은 '엘 세라'다. 이후 새로운 대륙을 오픈할 예정이다. 해당 대륙은 같은 월드 내 다른 서버 유저들과 함께 협동, 경쟁할 수 있는 월드 서버 개념이다.
② 결집 시스템(공격대)
결집 시스템은 50명 단위의 그룹 파티 기능이다.
③ 길드 콘텐츠 확장
길드 콘텐츠로 길드 던전, 길드 보스, 길드 하우스 등 커뮤니티 강화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④ 생활 콘텐츠
전투 외 재미를 줄 수 있는 생활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생활 콘텐츠 어빌리티와 직업도 추가한다.
⑤ 꾸미기용 외형 스킨
현존 아바타 외 취향에 따라 외형을 꾸밀 수 있는 스킨 변경 시스템이 예정돼 있다. 옵션 없는 순수 외형 스킨이다.
⑥ 호문 추가 콘텐츠
현재 배양하고 있는 호문들에는 다양한 유전자 정보를 가진 능력들이 존재한다. 이를 활용한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⑦ 캐릭터 선물하기 기능
내 캐릭터를 다른 사람에게 선물할 수 있는 기능이다.
⑧ 스토브 링크
외부 혹은 휴대용 기기로 PC에 구동 중인 로드나인을 즐길 수 있도록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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