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당진시의회, 탄소중립도시 선정 의정토론회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남 당진시의회 탄소중립·녹색성장특별위원회는 지난 16일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탄소중립 선도도시 선정을 위한 추진 전략과 방안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김봉균 당진시의회 탄소중립·녹색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좌장으로 진행된 지정토론에서 △김명진 당진시의회 부의장의 당진시 농업 관련 온실가스 감축 방안 마련 △김선호 당진시의회 의원의 '단 5년,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신완순 ㈔당진시개발위원회 사무국장의 탄소중립도시 실현 위한 시민 실천방안 △곽신근 당진시 미래에너지과장의 당진시 탄소중립도시 추진방안 등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도시 선정 추진 전략과 방안 마련…시민사회단체, 기업 등 핸드프린팅 퍼포먼스도
[더팩트ㅣ당진=천기영 기자] 충남 당진시의회 탄소중립·녹색성장특별위원회는 지난 16일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탄소중립 선도도시 선정을 위한 추진 전략과 방안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발제자와 토론자, 김덕주 당진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오성환 당진시장, 관련 기관 및 시민단체 관계자,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신명철 한국생산기술 수석연구원의 ‘탄소중립 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기본계획’과 구경완 당진시탄소중립지원센터장의 ‘탄소중립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추진 전략과 방안’이란 주제 발표로 시작했다.
김봉균 당진시의회 탄소중립·녹색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좌장으로 진행된 지정토론에서 △김명진 당진시의회 부의장의 당진시 농업 관련 온실가스 감축 방안 마련 △김선호 당진시의회 의원의 ‘단 5년,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신완순 ㈔당진시개발위원회 사무국장의 탄소중립도시 실현 위한 시민 실천방안 △곽신근 당진시 미래에너지과장의 당진시 탄소중립도시 추진방안 등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토론자들은 2022년 기준 당진시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5800만t으로 국가 전체의 약 10%에 달하며 에너지와 산업 부문에서 주로 배출되는 현황을 공유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당진시는 정부 계획보다 5년 앞당긴 2045년을 탄소중립 목표 연도로 정하고 환경부 공모사업인 탄소중립도시 선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탄소중립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부문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석탄화력발전소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고 농업 분야에서도 친환경 접근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후 대체 전력과 일자리 문제, 지원 법안 부재 등에 철저히 대비하는 정의로운 전환도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청중 토론에서도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 문제 해결 방안으로 △도심 나무 식재 통한 녹지대 형성 △현대제철과 당진화력 탄소배출 상쇄 방안 필요성 △현대제철 LNG발전소 건설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 문제 제기 △당진지역 여건에 맞는 환경 문제 해결 방안 모색 등 다양한 의견이 제안됐다.
김봉균 당진시의회 탄소중립·녹색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은 "현재 당진시 산림 면적은 30%로 충남도 내에서 가장 낮으며 특히 31년 이상의 나무가 69%에 달해 탄소흡수율이 낮다"며 "30년 이상된 나무는 건축자재로 활용하고 새롭게 나무를 식재해 탄소흡수율이 높은 녹지대를 조성하는 등 산림자원 순환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당진시는 충남 최초 수소 도시로 지정받아 마스터플랜을 수립했고 민자 유치로 수소 암모니아 저장시설을 갖춘 부두를 조성하고 있다"며 "수소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한 탄소중립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 2부 행사로 당진시개발위원회는 당진시탄소중립지원센터와 30여 협약 기관·시민사회단체·기업 등과 함께 퍼포먼스인 ‘핸드프린팅’ 행사을 벌여 탄소중립도시 선정을 위한 열기를 더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종부세·금투세 꺼내든 이재명…이유 있는 우클릭?
- 건설현장서 사라진 청년들…이들이 기피하는 이유는?
- '칸 여제'의 위엄…조여정, '타로' 이끈 주역[TF초점]
- 北 고위 외교관 탈북 소식에...힘 받는 尹 통일론?
- "다 같이 자폭하자는 건가"…댓글팀 의혹에 MB·朴 악몽 떠오른 與
- 유튜버부터 모델까지…'파리 올림픽' 대비하는 지상파[TF프리즘]
- [오늘의 날씨] 중부지방 많은 비…남부·제주 33도 무더위
- 심상치 않은 가계대출 증가세…당국 제동에 멈출까
- 尹 신년사에도 나왔다…원희룡 언급한 '하이브리드 근무제'는
- 與 당대표 후보들 "김건희 여사, 이제라도 사과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