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장르 개척한 '스위트홈'의 마무리…"혹평 새겨듣고 초심으로"(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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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캐릭터의 매력이 이번 시즌에서는 더 잘 살아있는 것 같습니다. 기존의 팬들이 좋아해 주실 것 같아요."
오는 19일 공개되는 '스위트홈' 시즌3에서 주연을 맡은 배우 고민시는 17일 서울 동대문구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에서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개인적으로 시즌3을 벌써 세 번이나 모니터링했는데, 너무 재미있게 봤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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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우 넷플릭스 콘텐츠 디렉터 "'스위트홈'은 한국 콘텐츠 성장의 계기 된 작품"
(서울=연합뉴스) 오명언 기자 = "각 캐릭터의 매력이 이번 시즌에서는 더 잘 살아있는 것 같습니다. 기존의 팬들이 좋아해 주실 것 같아요."
오는 19일 공개되는 '스위트홈' 시즌3에서 주연을 맡은 배우 고민시는 17일 서울 동대문구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에서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개인적으로 시즌3을 벌써 세 번이나 모니터링했는데, 너무 재미있게 봤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스위트홈' 시리즈는 욕망이 괴물이 되는 세상을 배경으로 한다.
사투 끝에 살아남은 주인공들인 송강, 이진욱, 이시영, 고민시, 박진영, 유오성, 김무열이 그대로 출연한다.
시즌1부터 출연한 고민시는 찰랑거리는 긴 머리를 단발로 자르고, 발레슈즈 대신 군화를 신은 채 손에는 항상 무기를 들고 다니는 이은유를 연기한다.
그는 "시즌3에서는 괴물로 변해버린 현수(송강 분)를 되돌리고 싶어 하는 은유의 애절한 마음과, 기다렸던 오빠 은혁(이도현)과의 만남이 기다리고 있다"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은유는 처절하더라도 마지막까지 살아남아서 소중한 사람들을 모두 지켜내고 싶어 하는 인물"이라며 "잃어버렸던 은혁을 다시 마주했을 때 느끼는 복합적인 감정 등을 더 섬세하게 그려내고 싶었다"고 밝혔다.
시즌2는 괴물화가 진행돼 죽은 줄 알았던 은혁이 인간의 모습으로 다시 살아 돌아오는 장면을 비추며 막을 내렸다.
의미심장한 웃음을 띠고 있던 은혁이 숨긴 비밀, 괴물에게 잠식됐던 현수의 미래, 그리고 괴물로 태어난 아이(김시아)와 복잡한 모성애를 보여준 이경(이시영)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시즌3에서 하나씩 풀어진다.
MH(Monster Human·몬스터휴먼)라 불리는 특수감염인과 괴물화의 최종 진화인 신인류의 피할 수 없는 대결도 펼쳐진다.
괴물화가 인류의 희망이라고 생각하는 과학자 남상원에게 몸을 빼앗긴 편상욱을 연기한 이진욱은 "앞선 시즌에서 펼쳐졌던 모든 이야기가 이제 한곳에 모아져 결말을 맞는다"고 짚었다.
이어 "남상원이 편상욱의 몸을 어디까지 지배하는지 고민을 많이 했다"며 "편상욱은 만만치 않은 인물이기 때문에 그가 자기 몸을 어디까지 지켜낼 수 있을지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 등을 만든 이응복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이 감독은 "시즌2 이후 혹평도 있었는데, 시청자들의 여러 반응을 귀담아들었고 초심으로 돌아가 이번 시즌을 마무리 지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청자들이 시즌1에서 보여드린 캐릭터들 사이의 관계성을 많이 좋아해 주셨던 것 같다"며 "깊은 관계를 맺었던 인물들이 이번 시즌에서 다시 만나게 되면서 흥미로운 일들이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뿔뿔이 흩어졌던 모든 캐릭터가 다시 조우하게 되고 집에 돌아옵니다. 재미도 돌아왔으면 좋겠네요. (웃음)"
2020년 12월 공개된 '스위트홈' 시즌1은 '오징어 게임'에 앞서 한국 드라마를 세계에 알린 작품으로 많은 시청자의 기억에 남아 있다. 미국 내 넷플릭스 시청 시간 3위를 기록하며 한국 드라마 최초로 10위 이내에 들었고, 총 8개 국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송강, 이도현, 고민시, 박규영, 고윤정 등 신인 배우들을 발굴하는 데 성공했고, 국내에서는 낯선 크리처물이란 장르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도 얻었다.
제작발표회에 이어 진행된 행사 '스위트홈-시작부터 피날레까지의 여정'에 참석한 이기오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디렉터는 "'스위트홈'은 K-콘텐츠 성장의 계기가 된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대본을 읽고 느낀 스토리의 힘이 너무 커서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게 됐는데,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의 범주를 넓힌 것 같다"고 돌아봤다.
하정수 넷플릭스 한국 프로덕션 총괄은 "'스위트홈'처럼 시각특수효과(VFX)가 많이 필요했던 작품은 처음이었고, 활용해야 하는 VFX 기술 수준도 높았다"며 "새로운 도전의 연속이었지만, 이 작품을 통해 얻은 노하우가 축적돼 역량으로 다져졌고, 이후 다른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도 큰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coup@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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