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정수 넷플릭스 총괄이 밝힌 ‘옥자’와 ‘스위트홈’ 크리처의 차이는? [SS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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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정수 넷플릭스 총괄이 '옥자'와 '스위트홈'의 크리처를 비교했다.
17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 시작부터 피날레까지의 여정' 간담회가 열렸다.
'스위트홈3'는 괴물화의 끝이자 신인류의 시작을 비로소 맞이하게 된 세상, 괴물과 인간의 모호한 경계 사이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인 이들의 더 처절하고 절박해진 사투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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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서울 | 함상범 기자] 하정수 넷플릭스 총괄이 ‘옥자’와 ‘스위트홈’의 크리처를 비교했다.
17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 시작부터 피날레까지의 여정’ 간담회가 열렸다. 현장에는 이기오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디렉터, 하정수 넷플릭스 한국 프로덕션 총괄이 함께했다.
하정수 총괄은 “‘크리처를 어떻게 해야하지?’가 제일 중요했다. 화면에 보이지 않는 괴물을 어떻게 구현할지 고민했고, 크리처 장르 시리즈는 ‘스위트홈’이 처음이었다. 그 부분에 굉장히 많은 시간을 썼다”며 “아무래도 처음 시도하는 부담이나 압박이 있었다. 이 분야 전문가를 미국에서 초빙하고 도입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참여한 ‘옥자’는 돼지 한 마리고, 네 발 크리처를 표현하는 작업이다. 하지만 ‘스위트홈’은 괴물이 너무 많이 나왔다. ‘한 마리 만드는 것도 어려웠는데 제한된 시간 안에 이 많은 크리처를 구현할 수 있을까?’ 물리적으로 어려웠다”고 말했다.
나아가 “크리처마다 구현하는 방식이 다르다. 옥자는 네 발 동물이다 보니까 화면에선 레퍼런스 삼기 어려웠다. ‘스위트홈’은 사람이 변하고, 배우들이 연기하고, 무용가 출신들이 연기하는 움직임이 큰 임팩트가 있었다. 크리처를 만들 때 사실적인 움직임이 가장 중요해서 실제와 VFX를 섞어서 작업했다”고 설명했다.
이기오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디렉터는 2016년 넷플릭스 LA오피스에 합류해 비영어권 오리지널 작품 출범과 성장에 깊이 관여했으며, 대표작으로는 ‘킹덤’, ‘인간수업’, ‘지옥’, ‘수리남’, ‘스위트홈’ ‘기생수’ 등이 있다. 넷플릭스 입사 전에는 CJ 엔터테인먼트 LA오피스, 3AD 스튜디오 등 미국 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활약했다.
하정수 넷플릭스 한국 프로덕션 총괄은 서울 오피스에서 프로덕션 매니지먼트, 시각특수효과(VFX), 버추얼 프로덕션, 음악, 포스트 프로덕션 등 넷플릭스 한국 작품들의 프로덕션 업무 전반을 총괄한다. 2018년 넷플릭스에 합류한 이후 ‘킹덤’, ‘오징어 게임’, ‘피지컬:100’ 등 다양한 한국 작품제작에 참여했다. 입사 전에는 이창동 감독의 ‘버닝’,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 봉준호 감독의 ‘옥자’ 등에 조연출로 작업했다.
‘스위트홈3’는 괴물화의 끝이자 신인류의 시작을 비로소 맞이하게 된 세상, 괴물과 인간의 모호한 경계 사이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인 이들의 더 처절하고 절박해진 사투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총 8부작으로, 오는 19일 전편 공개된다. intellybeast@sportssoe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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