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미국 기업재고 0.5%↑…"재고투자 분기 경제성장에 기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2024년 5월 기업재고는 전월 대비 0.5% 늘어났다고 상무부가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CNBC와 AP 통신, CNN 등은 상무부 인구조사국 통계를 인용해 5월 기업재고가 전년 동월보다는 1.6% 증가했다고 전했다.
2024년 4~6월 분기에는 재고투자가 무역적자 확대로 예상되는 충격을 상쇄하면서 경제성장에 기여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5월 도매재고는 0.6% 증가하고 제조업 재고 경우 0.2% 늘어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미국 2024년 5월 기업재고는 전월 대비 0.5% 늘어났다고 상무부가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CNBC와 AP 통신, CNN 등은 상무부 인구조사국 통계를 인용해 5월 기업재고가 전년 동월보다는 1.6% 증가했다고 전했다.
시장 예상 중앙치는 0.4% 증가인데 실제로는 이를 0.1% 웃돌았다. 4월 0.3% 상승에서 가속했다.
민간재고 투자는 기업들이 재고를 신중히 관리하고 내수가 호조를 보이면서 2분기 연속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발목을 잡았다.
2024년 4~6월 분기에는 재고투자가 무역적자 확대로 예상되는 충격을 상쇄하면서 경제성장에 기여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기업재고는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1~3월 분기 미국 경제성장률은 연율 환산으로 1.4%를 기록했다. 미국 정부는 내주 4~6월 분기 GDP 속보치를 공표할 예정이다. 시장에선 2% 정도 성장을 점치고 있다.
5월 소매재고는 전월에 비해 0.6% 증대했다. 예상치 0.7%를 약간 하회했다. 4월은 0.8% 증가했다.
자동차 재고는 5월에 2.0% 늘었다. 앞서 나온 추계치와 동일했다. 4월은 0.2% 증가했다.
GDP 산출에 쓰는, 자동차를 제외한 소매재고는 보합을 나타냈다.
5월 도매재고는 0.6% 증가하고 제조업 재고 경우 0.2% 늘어났다. 기업 매출액은 전월과 같았다.
판매 속도를 토대로 해서 재고 소진에 필요한 시간은 5월에 1.37개월이 걸렸다. 4월과 같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 윤 대통령-명태균 녹취에 "당선인 신분, 선거법 문제 없어"
- 명태균, 민주 녹취 공개에 "증거 다 불 질러버릴 것"
- '소녀상 입맞춤' 美 유튜버, 편의점 업무방해 혐의로 출국정지(종합)
- 골목길 여성 뒤쫓아간 男…시민이 구했다 "초등생 딸 생각나"(영상)
- 검찰, '김정숙 여사 한글 재킷' 확보…동일성 여부 확인 방침
- 공군 대령이 부하 여군 '강간미수'…공군 "2차 가해 조사해 처벌"(종합)
- 성범죄 변호사 "최민환 녹취록 충격적…유흥에 굉장히 익숙해보여"
- 판사에게 "마약이 왜 불법이죠?" 따진 20대 여성, 집유
- "성형 전 제 모습"…2억 들인 日 여성, 과거 사진 공개
- 로제 'APT' 언급한 이창용…"아파트값 오를까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