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서 초복날 오리고기 먹고 중태빠진 주민들에서 살충제 검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초복인 지난 15일 오리고기를 나눠 먹고 중태에 빠진 마을 주민들에게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6일 봉화경찰서 등에 따르면 전날 초복을 맞아 같은 마을 주민 41명이 한 식당에서 오리고기를 먹었다.
경찰은 마을 주민을 상대로 탐문수사와 식당 주변 폐쇄회로(CC)TV를 분석하는 등 다각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아침 식사로 준비한 고등어탕을 먼저 먹은 주민 1명이 구토 증상을 보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초복인 지난 15일 오리고기를 나눠 먹고 중태에 빠진 마을 주민들에게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6일 봉화경찰서 등에 따르면 전날 초복을 맞아 같은 마을 주민 41명이 한 식당에서 오리고기를 먹었다.
이들 중 60대 여성 1명, 70대 여성 2명 등 총 3명이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이며 쓰러졌다. 이들의 공통된 초기 증상은 호흡 마비와 침 흘림, 근육 경직 등이다.
70대 여성 한 명은 심정지 상태, 나머지 2명은 의식이 없는 상태로 119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심정지 상태였던 70대 여성은 병원에서 응급처치 후 맥박과 호흡이 돌아왔다. 하지만 여전히 의식은 없는 상태다.
오리고기를 먹고 중태에 빠진 마을주민은 총 4명으로 늘었다. 병원에 입원 중인 주민 4명은 전날 5인석에 앉았었다.
이들은 모두 의식저하, 호흡마비 증세를 보여 인공호흡기를 착용한 채 치료를 받고 있다.
공통된 초기 증상은 호흡 마비와 침 흘림, 근육 경직 등이다.
모두 살충제 성분인 유기인제를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에 안동병원 의료진은 이들의 치료를 위해 위세척액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보내 정밀 감정을 요청한 결과 살충제 성분인 유기인제를 확인했다.
살충제는 사람이나 가축, 농작물에 해가 되는 곤충 등 절지동물을 제거하는 효과를 지닌 화학 물질이다.
해당 약품은 해독제가 없어 환자 몸 속에서 분해되기를 기다릴 수 밖에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봉화경찰서는 경북경찰청 형사기동대에 지원을 요청하고 용의자 특정을 위한 수사에 집중하고 있다.
경찰은 마을 주민을 상대로 탐문수사와 식당 주변 폐쇄회로(CC)TV를 분석하는 등 다각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누군가 고의로 음식에 농약을 넣은 것으로 보고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경북 상주에서는 초복 다음날이었던 2015년 7월14일 상주의 한 마을회관에서 할머니 7명 중 6명이 냉장고에 든 사이다를 나눠 마셨다가 2명이 숨지고 4명이 중태에 빠진 '상주 농약사이다 사건'이 발생했다.
범인은 당시 유일하게 사이다를 마시지 않은 박모(91·여)씨로 밝혀졌다. 이에 박씨는 국민참여재판을 통해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국내 최고령 무기수로 복역 중이다.
또 2016년 3월 경북 청송군 현동면 한 마을회관에서 냉장고에 든 소주를 나눠 마셨다 주민 1명이 숨지고 1명이 중태에 빠졌다.
당시 용의자로 지목된 70대 A씨는 같은달 31일 경찰의 거짓말탐지기 조사를 앞두고 자신의 축사 부근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2018년 4월21일 포항에서는 농약 고등어탕 사건이 뱔생했다.
아침 식사로 준비한 고등어탕을 먼저 먹은 주민 1명이 구토 증상을 보였다. 고등어탕에는 저독성 농약 150㎖가량이 들어있었다.
범인 주민들과 갈등이 있던 60대 C씨로 확인됐다.
ks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관광기업지원센터, 2024년 비상주 협력기업 모집
- 영남이공대, 찾아가는 대구 RISE계획 설명회 개최
- 안동시, 산불방지 대책 “빛 봤다”경북도 산불방지 평가' 최우수상 수상
- 대구한의대 미래라이프융합대학-대구시청소년단체협의회, 상호협력 발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쌍산 김동욱, 76주년 제헌절 앞두고 대형 서예 퍼포먼스 ‘눈길’
- [포토뉴스]휴가철 선글라스로 패션과 눈 건강을 동시에
- 수성대, 고교생 웹소설 공모전 개최
- 칠곡군보건소,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 실시
- NH농협은행 경북본부, 경북신용보증재단에 소상공인 지원 21억8800만원 출연
- 정숙희 국립안동대 교수, WCDF 세계선수권대회서 ‘Star Sapphire’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