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회, 광주시민사회 지원센터 활성화 방안 토론회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18일 오후 3시 광주광역시의회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광주광역시의회와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시민사회·마을활동가·전문가·행정 등 각계각층이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시민사회와 시민이 행복한 광주공동체 실현을 위한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사회·마을활동가·전문가·행정 등 각계각층 참여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18일 오후 3시 광주광역시의회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광주광역시의회와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시민사회·마을활동가·전문가·행정 등 각계각층이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시민사회와 시민이 행복한 광주공동체 실현을 위한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토론회 사회는 안평환 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이 맡으며, 발제자는 정선기 (사) 사회경제연구원 이사와 이기훈 시민사회지원센터장이 각각 맡는다.
정선기 이사는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를 대상으로 한 정책 수요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통해 도출된 '광주시민사회단체 및 활동가 실태조사와 시사점'을 주제로 발제에 나서며, 이기훈 센터장은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의 설치 근거와 광주 NGO 지원센터 성과와 한계 진단을 바탕으로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의 역할과 과제'에 대하여 발제할 예정이다.
주제 발표에 이어서 광주여성민우회 김효경 대표, 광주마을공동체네트워크 박미자 운영위원장,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김병완 교수, 광주시 손명희 시민소통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시민사회와 마을 현장 및 전문가와 행정의 시각으로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의 역할과 과제 및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언한다.
사회를 맡은 안평환 위원장은 "시민사회활성화와 공익활동 증진 조례 대표 발의자로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신속하게 조례의 후속조치를 진행하여 이른 시일 내에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가 조례의 설립 취지와 목적에 부합한 중간지원조직으로 자리매김 되도록 환경과 여건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 관계자는 "2009년 설립 이래 광주NGO지원센터를 반추하면 한정된 자원과 예산으로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업을 추진했으나 시민과 시민사회단체의 눈높이에는 미흡하고 아쉬운 점도 많았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책토론회에서 도출된 결과는 앞으로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의 사업과 운용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조례에 명시된 센터의 기능과 역할도 차질 없이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주 NGO 지원센터는 올해 계획된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면서도 광주시민사회지원센터로의 전환을 준비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6월까지 전문가·시민사회·마을 활동가·유관 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정책자문회의 운용, 13개 추진 사업을 마련하는 것으로 지난 15년간의 활동을 마쳤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김형로 기자 khn5029@hanmail.net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터뷰]쯔양 고소장에서 빠진 카라큘라? "추가 고소 고려 중"
- 전종서 안전벨트 미착용 의혹, 사진 각도로 인한 '해프닝'
- 박지원 "김건희 여사, 책 버리고 백은 챙겼나…다 거짓말"
- 김형인-김대범, '음주운전 개그맨 K씨' 의혹 부인 "저 아닙니다"
- '홍명보 논란' 문체부가 나선다 "대표팀 감독 선임 과정 조사"
- 주담대 금리 올려도 떨어지는 시장금리…가계대출 우려 커져
- '노란봉투법', 野단독으로 환노위 소위 통과…與 반발
- 전대 연설회장 난투극…與선관위 "후보캠프, 지지자 각별히 관리하라"
- 복지장관 "돌아온 전공의 많지않은 듯"…野 "무능" "무책임" 맹공
- 춘천시, 집중호우 대비 취약지역·시설 등 긴급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