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정 의원, 게임의 질병 분류를 막는 '통계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유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게임의 질병 분류를 막는 '통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5일 전했다.
현행 통계법은 유엔, 세계보건총회 등에서 산업과 질병, 사인 등과 관련한 국제표준분류를 발표하는 경우 이를 기준으로 한국형 표준분류를 작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국제표준분류를 무조건 따르도록 하는 현행 통계법의 구속력 때문에 민관협의체에서 협의안을 도출한다고 해도 게임이용장애가 질병코드로 등재될 우려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유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게임의 질병 분류를 막는 '통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5일 전했다.
현행 통계법은 유엔, 세계보건총회 등에서 산업과 질병, 사인 등과 관련한 국제표준분류를 발표하는 경우 이를 기준으로 한국형 표준분류를 작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19년 게임이용장애를 새로운 국제 질병으로 등재한 세계보건기구 (WHO) 질병코드 분류 (ICD-11) 가 향후 한국형 표준 질병 분류에 그대로 반영될 전망이다.
하지만 '게임이용장애'를 국내 질병분류체계에 포함할지를 두고 사회 각 분야에서의 의견이 분분하고, 정부 부처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 콘텐츠 산업의 막대한 피해를 우려하며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는 반면 보건복지부는 찬성 입장을 밝혔다.
이에 2019년 국무조정실에서 의견 조율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했지만 5년이 지나도록 연구용역 진행 외 별다른 성과가 없는 실정이다. 또 국제표준분류를 무조건 따르도록 하는 현행 통계법의 구속력 때문에 민관협의체에서 협의안을 도출한다고 해도 게임이용장애가 질병코드로 등재될 우려가 있다. 하지만 정부는 마땅한 대책 없이 수수방관하고 있는 상황이다.
민관협의체 참석자들 증언에 따르면, 게임 산업의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2022년 12월 민주당에서 이 사실을 지적하기 전까지 현재 통계법의 맹점을 알고 있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강 의원이 발의한 통계법은 국제표준분류를 무조건 반영해야 하는 현행법의 구속력을 낮추고, 이해관계자와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개정안이 통과되면 우리나라의 사회 및 경제적 특성과 국내 콘텐츠 산업 보호 필요성이 함께 고려돼 한국 특성에 적합한 표준분류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 의원실은 전했다.
강유정 의원은 "게임이용장애가 질병코드에 도입될 경우 전체 콘텐츠 수출의 67.8%에 해당하는 국내 게임 산업 규모가 2년새 8조 8000억원 상당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 8만명의 취업기회도 줄어드는 등 사회경제적인 피해가 매우 클 것"이라며 "라인야후 사태 수습 과정에서 이미 전 국민이 확인한 것처럼, 정부의 무책임하고 안일한 대응으로 경제적-국가적 피해가 막심하다. 게임 산업마저 위축되지 않도록 국회 문체위 위원으로서 꼼꼼하게 살피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22대 총선에서 게임 유저들을 위한 '취향저격' 공약으로 게임중독 국내 등재를 막기 위한 법 개정 추진을 발표한 바 있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인보고 악마라고” 故서세원 딸 서동주, 무당 유튜버에 분노→법적 대응 예고
- 유명 아이돌 멤버, 유흥업소 근무 충격→근황은?
- ‘생활고 고백’ 김태헌 오열, 친누나 실종신고까지 했지만..
- 한혜진, 기성용♥ 돌발행동에 깜짝 “스트레스 많아? 왜 이러는지 아시는 분?”
- '봉선화 연정' 가수 현철, 신경 손상 투병 끝 별세..향년 82세[종합…
- "기댈수 없는 남편" "아내 말 안통해"…이지혜♥문재완 불화 고백 '잉꼬…
- 연쇄살인마 고현정, 男만 5명 죽였다..기괴한 웃음소리 소름 (사마귀)
- 노사연♥이무송 아들, 가수 나영과 결혼 할 듯..“며느리로 딱!” (미스…
- ‘54세’ 심현섭 “♥11세 연하와 이미 결혼식 마쳐”..굳건한 애정전선…
- 얼굴 멍든 박나래 "강남 아빠한테 맞았다, 합법적으로"..시술 고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