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재 오산시장 "인구 50만-예산 1조시대 열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권재 오산시장이 민선 8기 후반기 시정 청사진으로 '인구 50만 시대, 예산 1조원 시대'를 제시했다.
이 시장은 15일 오산오색문화체육센터에서 열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남은 2년 동안 도시 발전과 함께 반도체, 4차산업, 소부장 특화도시 구축에 혼신의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초 도시공사 출범후 운암뜰AI시티 조성 박차
예비군훈련장 부지 활용해 첨단 산업단지도 추진
이 시장은 15일 오산오색문화체육센터에서 열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남은 2년 동안 도시 발전과 함께 반도체, 4차산업, 소부장 특화도시 구축에 혼신의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오산시의 가장 큰 현안은 '오산도시공사'의 출범이다. 시는 이 시장 취임 이후 추진해 온 시설관리공단의 도시공사 전환을 위한 법인등기를 마치고 남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 시장은 "올해 말까지 시설물 정비와 기업 상징물 구축, 인력 충원 등을 마무리 짓고 내년 초 공사가 공식 출범한다"며 "개발이익의 타지역 유출을 막고 이익의 극대화를 통해 재원을 오산시 인프라에 재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 첫째 사업이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 프로젝트다. 이 시장은 "시의회에서 자본금으로 출자 동의를 얻은 99억 원으로 오산시가 운암뜰 사업 지분 19.8%를 매입해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며 "운암뜰이 e스포츠 아레나로 대표되는 복합문화시설 등을 갖춘 오산시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오산 예비군훈련장 부지를 활용한 첨단산업단지 조성과 세교터미널 부지에 대규모 상업시설을 건립하는 구상도 도시공사가 주축이 돼 추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원도심의 개발 구상도 제시했다. 이 시장은 "구도심 개발을 위한 지역개발 등에 도시공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수익성 있는 도시공사로 도약하게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이 시장은 "역세권에 위치한 옛 계성제지 땅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소유권을 가진 기업과 활발한 논의를 하고 있다"며 "새로운 지역 거점시설이 될 상업 컨벤션 공간을 조성해 대규모 행사를 유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개발되는 옛 계성제지 부지에 인접해 있는 하수처리장도 외곽지역으로 이전하고 해당 부지와 함께 복합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50만 자족형 커넥티드 시티' 도약을 위한 교통 개선 구상도 내놨다. 이를 위해 △경부고속도로 오산IC 입체화 △반도체고속도로-세교지구 연결도로 개설 △수원발 KTX 오산역 정차 △동탄~운암뜰~오산역 트램 조기 착공 △분당선 오산대역 연장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 이 시장의 복안이다.
이 시장은 후반기 과제로 기업 유치를 통한 적극적으로 일자리 창출 구상도 내놨다.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체인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의 연구센터가 들어서는 가장동 일원에 30만평 규모의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테크노밸리를 기존 세마, 가장, 지곶산단과 연계해 대규모 첨단산업 특화단지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산=강성원 기자 swkang@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리포트] 하루에 4개씩… '노란 간판' 커피 가맹점 우후죽순 - 머니S
- '사랑의 이름표'… '향년 82세' 현철, 오랜 투병 끝 별세 - 머니S
- [법률S토리] "나이 속이고 접근"… 미성년 추행 혐의 억울하다면 - 머니S
- 삼성전자 '갤럭시S25 울트라', 디자인 달라진다 - 머니S
- FBI, 트럼프 암살 미수범 휴대폰 분석… "범행 동기는 못 찾아" - 머니S
- 침수가전 고치고 구호물자 나르고… 수해복구 팔 걷은 기업들 - 머니S
- 봉천터널 차량 화재… 소방당국 "화재 원인 조사중" - 머니S
- 에어부산 中·제주항공 日…취항 1년 만에 탑승객 급증 - 머니S
- 10명 중 9명은 '연두색 번호판' 찬성…'확대' 의견도 절반 - 머니S
- '감사합니다' 김신비 출연… 신하균·진구·이정하와 호흡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