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 상승에 6월 수출입물가 나란히 상승…화학 가격 인상 `긍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달러 환율 상승 영향에 지난달 수출입물가가 나란히 상승했다.
유성욱 한은 경제통계국 물가통계팀장은 "환율 상승 효과에 힘입어 지난달 수입 물가가 소폭 올랐다. 화학 원재료가 되는 나프타 등 국제가격이 오른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며 "하지만 계약통화기준으로 봤을 때 수입물가는 전월 대비 소폭 하락했기에 큰 변동이 없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 상승 영향에 지난달 수출입물가가 나란히 상승했다. 화학제품의 국제 가격이 오른 것이 수출입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1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4년 6월 수출입물가지수 및 무역지수(잠정)'에 따르면 지난 6월 수입물가(원화기준)는 전월 대비 0.7% 오른 142.76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9.7% 상승한 수준이다. 지난 5월 5개월 만에 하락세로 전환했던 수출물가는 한 달 만에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국제유가가 하락했으나 국제 화학제품 가격 등이 상승한 것이 수입물가 상승의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화학제품,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 등이 올라 중간재 가격이 전월 대비 0.8% 상승했다. 광산품을 중심으로 원재료도 전월 대비 0.6% 올랐다. 자본재와 소비재 가격도 각각 전월 대비 0.5%, 0.7% 상승했다.
환율 효과를 제외한 6월 계약통화 수입물가는 전월 대비 0.2% 하락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4.1% 상승했다.
유성욱 한은 경제통계국 물가통계팀장은 "환율 상승 효과에 힘입어 지난달 수입 물가가 소폭 올랐다. 화학 원재료가 되는 나프타 등 국제가격이 오른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며 "하지만 계약통화기준으로 봤을 때 수입물가는 전월 대비 소폭 하락했기에 큰 변동이 없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수출물가지수(원화 기준)도 전월 대비 0.9% 오른 132.96을 기록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12.2% 상승했다. 수출물가도 한달 만에 상승세로 전환했다.
화학제품,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 등 공산품 가격(133.10)이 전월 대비 0.9% 오른 것이 수출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농림수산품도 전월 대비 0.3% 증가한 102.84를 기록했다.
계약통화기준 수출물가는 전월 대비 0.1% 하락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6.0% 상승했다.
유 팀장은 "수출입물가 모두 계약통화기준으로는 대부분 보합세 및 소폭 하락세를 나타냈다"며 "반도체는 분기 단위로 계약이 이뤄지다보니 계약통화기준으로는 수출이 소폭 줄었다"고 말했다.
6월 무역지수의 경우 수입물량지수는 화학제품, 운송장비 등 가격이 내려 전년 동월 대비 9.0% 하락세를 보였다. 수입금액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7.7% 내렸다. 반면 수출물량지수는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 등이 증가해 전년 동월 대비 2.6% 상승했다. 수출금액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7.3% 올랐다.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수출가격이 수입가격보다 크게 상승해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했다.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1단위 수출대금으로 수입할 수 있는 상품의 양을 지수화한 수치다. 이 지수가 올랐다는 것은 우리나라가 해외에 물건을 팔아서 사 올 수 있는 상품의 양이 늘고 있다는 의미다.
수출 총액으로 수입할 수 있는 전체 상품 양을 의미하는 소득교역조건지수는 수출물량지수(2.6%), 순상품교역조건지수(3.2%)가 모두 올라 전년 동월 대비 5.9% 상승했다. 주형연기자 jhy@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못생긴 남자 빌려드려요"…일본서 대박난 사업, 누가 이용하나 봤더니
- "중국 무섭네"…피흘리는 트럼프 티셔츠, 내놓자마자 불티나게 팔렸다
- "제 가슴 만져보세요" 알몸 박스녀 불구속 기소…공연음란 혐의
- 저격범 총 겨누자 쓱 물러난 경찰관…"그후 트럼프 향한 총격 시작됐다"
- 36주 낙태 영상에…경찰 "일반 낙태와 다르다, 무게 있게 수사"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