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새 정부 '킹스스피치'서 청사진 공개…AI 규제·비흡연법 등 발표
정성진 기자 2024. 7. 15. 22:15
▲ 영국 찰스 3세 국왕
영국의 새 노동당 정부가 찰스 3세 국왕의 의회 개원식 연설을 통해 국정 과제를 발표합니다.
AI 규제와 비흡연세대 법안 도입, 투표 연령 하향안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지시간 오는 17일 열리는 영국 의회 개원식은 회기의 공식적인 시작을 알리는 행사입니다.
개원식에서는 찰스 3세의 '킹스 스피치', 국왕 연설을 통해 키어 스타머 총리가 이끄는 새 정부의 정책과 입법 청사진이 공개됩니다.
군주가 의회 개원식에서 하는 국왕 연설은 정부의 주요 입법안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국왕이 하는 연설이지만 연설문은 정부 주요 각료들이 작성합니다.
이번 국왕 연설에서 노동당 정부는 모두 35개 법안을 발표합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AI 규제 법안이 포함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AI 법안은 최첨단 AI 기술과 관련한 법적 안전장치를 강화하는 내용으로, 오픈AI의 챗GPT 같은 AI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기술인 거대언어모델 LLM 제작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AI 규제가 관련 산업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해 AI 모델 개발·출시 과정에 대한 법적 개입을 꺼렸던 리시 수낵 전 총리의 보수당 정부 방침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일간 더타임스는 단계적으로 담배 구입 연령을 높여 '비흡연 세대'를 만드는 법안도 국왕 연설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비흡연 세대 법안은 해마다 담배를 살 수 있는 연령을 한 살씩 높여 2009년생부터는 평생 담배를 살 수 없도록 하는 것으로, 앞서 보수당 정부가 추진하다가 조기 총선과 의회 해산으로 무산된 법안입니다.
노동당은 이 법안을 지속적으로 지지했습니다.
총선 등 투표 연령을 현 18세 이상에서 16세 이상으로 낮추는 법안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국왕 연설에는 국가 기반시설 프로젝트와 관련한 규정을 변경하는 등 주택 건설 강화를 위한 법 개정안과 국영 청정에너지 기업 '그레이트 브리튼 에너지' 신설안, 새로운 국부펀드 조성안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동당은 총선 공약 발표 때부터 안정적인 경제 성장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약속해 왔습니다.
찰스 3세는 지난해 11월 즉위 후 첫 국왕 연설을 했고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그에 앞서 2022년에는 거동이 불편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대신해 의회 개원 연설을 한 적이 있습니다.
선대 국왕인 엘리자베스 2세는 통치 기간 67차례의 '퀸스 스피치'를 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정성진 기자 captai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SBS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