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이상향일까…평생 이단아였던 작가가 그린 평온한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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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inky Steve(짜증나는 스티브)'.
날 때부터 예민한 기질이었던 그는 아버지와 네 살 많은 형에게 이렇게 불리곤 했다.
그가 살아온 궤적과 달리 린넨 위에 펼쳐진 그의 그림은 동화 속 한 장면처럼 평온하다.
차일디쉬의 그림에 자주 등장하는 자작나무 숲, 자화상, 목가적인 영국 풍경 속 고독한 인물, 누드 와상은 주변 환경이나 평소 그가 존경하는 인물들로부터 가져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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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7일까지 리만머핀 서울
결국 그는 조선소에 견습 석공으로 들어가 일하면서 찻집에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당시 그린 그림만 600여 점에 이른다. 가까스로 영국 런던의 세인트 마틴 예술학교에서 입학 허가를 받았지만 몇 주 만에 퇴학을 당했다. 그가 학교에서 배우는 방식을 거부하고 외설적인 시를 출판했다는 이유였다. 1999년에는 당대 개념 미술에 저항하는 ‘스터키즘’ 운동을 펼쳐 주목을 받았다. ‘천재 이단아’로 불리며 화가, 작가, 시인, 사진작가, 영화 제작자, 가수, 기타리스트 등 전방위적으로 다작을 해온 영국의 아티스트 빌리 차일디쉬(본명 스티븐 햄퍼·64)의 이야기다.
빌리 차일디쉬의 개인전 ‘Now protected, I step forth’가 오는 8월 17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리만머핀 서울에서 열린다. 국내 개인전은 2020년 이후 4년 만이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평화로운 봄의 숲, 달빛이 비치는 어두운 밤 바다, 눈 덮인 산봉우리처럼 고요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담은 신작 회화를 대거 선보인다. 그림을 통해 위로를 얻은 것일까. 그가 살아온 궤적과 달리 린넨 위에 펼쳐진 그의 그림은 동화 속 한 장면처럼 평온하다. 삐딱한 시선과 짓궂은 표정을 한 자화상 작품도 눈길을 끈다.
‘급진적 전통주의자’를 지향하는 차일디쉬는 정통 유화에 경의를 표하면서도 독창적인 길을 고집해왔다. 특히 빈센트 반 고흐, 쿠르트 슈비터스, 에드바르 뭉크 등 당대 비주류 예술가였던 이들과 스스로를 동일시 하면서 이들의 작업 방식에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린넨 캔버스 일부를 그대로 노출하면서 빠르고 직관적인 붓질과 목탄으로 특유의 화법을 구축했다. 차일디쉬의 그림에 자주 등장하는 자작나무 숲, 자화상, 목가적인 영국 풍경 속 고독한 인물, 누드 와상은 주변 환경이나 평소 그가 존경하는 인물들로부터 가져온 것이다.
차일디쉬는 회화 외에도 시와 산문, 펑크 록, 사진, 판화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회화 작업 외에도 지난 40년 동안 170개 이상의 LP 음반을 녹음했고, 40권 이상의 시집과 소설을 출판했다. 특징적인 것은 차일디쉬의 음악과 글은 솔직하고 직설적인 반면, 그의 회화는 보다 영적이고 은유적이라는 점이다. 차일디쉬는 “이번 전시를 통해 현실과 이상을 연결하고 작품 속 풍경이 자아내는 숭고함에 한 발 다가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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