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업계, 선천성대사이상 환가 가족 돕는다… ‘제22회 PKU 가족성장캠프' 후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선천성대상이상 질환 중 하나인 PKU(phenylketonuria, 페닐케톤뇨증) 환아 가족을 위한 'PKU 가족성장캠프'에 유업계가 힘을 보탰다.
캠프에 참여한 매일유업 관계자는 "매일유업에서 2001년 1회부터 환아, 가족들을 위한 PKU 가족성장캠프와 함께할 수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PKU 가족성장캠프 후원뿐 아니라 하트밀 캠페인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선천성 대사이상 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은 지난 11일과 12일 양일간 강원도 쏠비치 양양에서 열린 ‘제22회 PKU 가족성장캠프’를 후원했다.
PKU는 선천성대사이상 질환 중 하나다. 아미노산, 지방 등 필수 영양소를 분해하는 특정 효소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모유는 물론 밥과 빵, 고기 등 범용적인 음식을 마음껏 먹지 못해 특수분유나 저단백식으로 식단을 조절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5만 명 중 1명꼴로 앓고 있는 희귀 질환으로 국내에는 지난해 기준 약 400여명의 환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PKU 가족성장캠프는 이렇게 식이에 많은 제약이 있는 환아 가족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희망을 주기 위해 보건복지부, 인구보건복지협회 주최로 2001년부터 시작됐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부터 2년간은 후원사의 제품 꾸러미를 지원하는 것으로 대체됐다가 2022년부터 재개해 올해로 22회를 맞았다.
매일유업은 1회부터 올해까지 매해 지속적인 후원의 손길을 보내고 있다. 캠프에 참여한 매일유업 관계자는 “매일유업에서 2001년 1회부터 환아, 가족들을 위한 PKU 가족성장캠프와 함께할 수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PKU 가족성장캠프 후원뿐 아니라 하트밀 캠페인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선천성 대사이상 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양유업도 올해 후원사로 처음 이름을 올리며 특수분유 기반 사회공헌활동 강화에 나섰다. 특히 현장에 자사 유음료를 무료로 제공했다. 남양유업은 모유와 일반 우유에 포함되어 있는 당분인 ‘갈락토스’를 포도당으로 전환시키는 능력이 손상돼 나타나는 유전성 탄수화물 대사 질환인 ‘갈락토스혈증’ 환아를 위해 특수조제분유 ‘임페리얼드림XO 알레기’를 40년째 생산해오고 있다.
이밖에도 유당과 유단백을 배제한 식물성 유아식인 ‘임페리얼드림XO 알레기’ 등 특수 조제분유를 인구복지협회에 2021년부터 납품하며 환아 가정을 지속 후원하고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질병으로 고통받는 소수의 환아들을 위해 특수분유 생산을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각종 후원, 캠페인 등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사랑 나눔을 더욱 펼쳐 나갈 방침”이라고 했다.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줬다가 욕먹었다”…단체 손님 받은 중식당 사장 토로 [e글e글]
- [단독]인천공항 “변우석 과잉 경호 업체, 협의된 행동 아냐”
- 식당서 전자담배 ‘뻑뻑’…제지해도 실내 흡연한 중국인 [e글e글]
- “공포스러웠다”…‘논문 표절 논란’ 설민석, 3년 만에 방송 복귀
- 김형인 “음주운전 ‘웃찾사’ 개그맨 저 아닙니다…가정도 있는데”
- “가족 지키려 몸 던져”…‘트럼프 총격’ 희생자는 전직 소방관
- “인생 역전은 무슨…” 로또 1등 63명 ‘역대 최다’에 조작설까지
- 이수근 아내 박지연, 대퇴부 괴사…“인공관절 빠져 난생 최고 고통”
- “홍명보 감독 선임은 업무방해·배임”…시민단체, 정몽규 회장 고발
- 이혼하고 더 잘 사는 스타, 송중기·송혜교 3·4위…그럼 1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