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중전회' 시진핑 직접 업무보고…베이징 경비 삼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시진핑 3기' 중국 경제의 중요 정책 방향을 제시할 공산당 제20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20기 3중전회)가 15일 개막했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날 베이징 징시호텔에서 개막한 20기 3중전회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주재했으며 업무보고도 시 주석이 직접 나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시 항공기구 이용 활동 금지…온라인 여론 통제
'시진핑 3기' 중국 경제의 중요 정책 방향을 제시할 공산당 제20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20기 3중전회)가 15일 개막했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날 베이징 징시호텔에서 개막한 20기 3중전회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주재했으며 업무보고도 시 주석이 직접 나섰다.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진일보한 전면 개혁 심화와 중국식 현대화 추진에 관한 당 중앙의 결정'이라는 제목의 업무보고 초안을 설명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관례대로라면 3중전회는 비공개로 진행된 뒤 폐막일인 18일에 주요 결정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문건이 발표된다.
이후 며칠 뒤 결정 내용 전체를 담은 전체 문건이 공개되지만, 세부적인 개혁 방안은 다시 몇 달 뒤 주요 정책과 향후 5개년 계획이 공개돼야 윤곽이 드러난다.
시 주석은 집권 1기 초반인 지난 2013년 18기 3중전회에서 '전면적 개혁 심화'를 선언했지만, 집권 2기인 지난 2018년 열린 19기 3중전회에서는 별다른 경제정책 방향을 제시하지 않았다.
한편, 중국 주요 지도부가 집결하는 3중전회가 열리는 베이징시는 삼엄한 경비에 들어갔다. 또, 당의 중요 정책 결정이 이뤄지는 만큼 여론 통제도 강화되고 있다.
베이징시 공안국은 이날부터 18일까지 '저만소' 항공기구를 이용한 각종 스포츠와 오락, 광고성 비행 활동을 금지한다는 통지문을 최근 발표했다.
저만소 항공기구는 비행고도 1천m 이하, 비행속도 시속 200㎞ 이하, 레이더 반사면적 2㎡ 이하 항공기구를 말하며, 주로 경량 항공기와 글라이더, 열기구, 드론 등을 가리킨다.
또, 중국 인터넷 규제당국인 인터넷정보판공실(CAC)은 지난주 개최된 사이버 공간 업무 관련 회의에서 인터넷 여론 통제 강화를 결정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12일에는 중국 최고 사정기관인 공산당 중앙 기율위원회·국가감찰위원회(기율위)가 당의 결정을 비판하거나 반대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조치를 내놓기도 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베이징=CBS노컷뉴스 임진수 특파원 jslim@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네이처 하루, 日유흥업소 근무 인정…"실망 끼쳐 죄송"
- "그 긴 시간 지옥에 살면서도"…쯔양 잇단 선행 '뭉클'
- [단독]김건희 여사 측 "일반사건이면 각하…영부인이라 정치화"
- '36주 만삭 낙태' 영상에 "살인이다" 논란…복지부 "수사 의뢰"
- 변우석 측 '과잉 경호' 논란 사과 "책임 통감"
- 한라산 횡단도로서 무면허 사고 뒤 도주…40대 결국 '구속'
- 흉기 휘둘러 아내 살해한 뒤 자진 신고한 80대 검거
- 트럼프, 밀워키 도착…"총격범, 전당대회 일정 못 바꿔"
- 가드레일 들이받고 차량 전복…음주운전, 전직 개그맨 입건
- 트럼프 피격에 방산주·코인 상승…변동성 제한적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