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종부세 완화' 비판에 속도조절…"국민 뜻 존중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완화론을 주장하자 범야권에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공명선거실천 서약식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김두관 후보 측이 종부세 완화론을 두고 당 정체성을 파괴한다고 비판하는데, 어떤 입장인가'라는 질문에 "국민들의 뜻을 존중해서 합리적인 결론을 내는 게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두관 "민주당 정체성 심각하게 파괴"
조국 "종부세 폐지하면 지역은 완전히 망해"
[아이뉴스24 김주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완화론을 주장하자 범야권에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이 후보는 "다양한 입장들을 조정해 가는 게 정치인"이라며 속도조절에 들어갔다.
이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공명선거실천 서약식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김두관 후보 측이 종부세 완화론을 두고 당 정체성을 파괴한다고 비판하는데, 어떤 입장인가'라는 질문에 "국민들의 뜻을 존중해서 합리적인 결론을 내는 게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10일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종부세 완화론에 대해 "종부세가 불필요하게 과도한 갈등과 저항을 만들어 낸 측면도 있는 것 같은 만큼,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에 대해서도 "전 세계에서 주가지수가 떨어지는 몇 안 되는 나라가 됐다"며 "이런 상태에서 금투세를 과연 예정대로 시행하는 게 맞는지 고민해 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다만 "금투세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증권거래세를 대체하는 제도라 없애는 데 대해선 신중한 입장"이라고 했다.
이 후보가 '종부세·금투세 완화론'을 꺼내 들자, 당내는 물론 조국혁신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당장 경쟁자인 김 후보 측은 "종부세 근본적 재검토와 금투세 시행 유예는 서민과 중산층을 대변하는 민주당의 정체성을 심각하게 파괴하는 행위"라고 직격했다.
김 후보 캠프 백왕순 대변인은 "이 후보는 '당대표 자격이 없다'라는 것을 분명하게 밝힌다"면서 "윤석열 정권이 7월 말 세법개정안 발표를 앞두고 부자감세를 전방위적인 공세를 펼치는 상황에서 민생·복지에 힘써야 할 민주당 대표 후보가 편승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윤석열 정권으로 인해 종부세가 무력화될 위기인데, 이를 다시 재조정하겠다는 것은 민주당 세제 정책의 근간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일"이라며 "금투세 시행 유예도 갈수록 커지는 우리 사회의 자산 격차에 동조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도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역에 거주하는 많은 분이 종부세가 폐지될 경우 지자체 예산이 엄청나게 사라진다는 점을 모르고 있다"며 "2022년 여야 합의로 종부세 공제액을 12억원으로 올리고 공시가격도 현실화해 부담을 지는 사람 수가 대폭 줄었음에도 종부세를 줄이거나 아예 없애면 지역은 완전히 망한다"고 주장했다.
/김주훈 기자(jhkim@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0대 유명 개그맨, 음주운전 하다 차량 전복사고…불구속 입건
- '작정하고 섹시'…임지연, 홀터넥+란제리 패션으로 시선 싹쓸이[엔터포커싱]
- "아무리 더워도 그렇지"…대낮에 나체로 대로 활보한 중년 여성
- "하이힐까지 대신 신어야 하나?"…레드벨벳 슬기, 매니저에 갑질 논란
- 빗길 고속도로 '5중 추돌'…3분 만에 현장 뒤덮은 '레커' [기가車]
- [오늘의 운세] 7월 15일, 큰돈 생길 수도…금전적 이익 따를 별자리는?
- 백종원 "녹취록 앞부분 잘려" VS 점주들 "매출 증거 있다"
- 밀리의서재, 취향 따라 종이책 골라 읽는 '밀리 컬렉션' 론칭
- 들썩이는 서울 아파트값…"집값 안정 대책은요?"
- '몰래 외박을 해?'…고2 딸에게 흉기 주며 "네 손으로 죽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