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회비 올리는 쿠팡…e커머스는 ‘멤버십’ 전쟁 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음 달 쿠팡의 유료 멤버십 요금 인상을 앞두고 경쟁 e커머스 업체들이 잇달아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며 이른바 '탈팡족' 잡기에 나섰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 e커머스 계열사 SSG닷컴은 신선식품(그로서리) 특화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쓱배송 클럽'을 출시하고 이날부터 식료품·생필품을 할인하는 '톱티어 브랜드 세일'에 돌입한다.
쓱배송 클럽 가입자가 타사 멤버십 이용 화면을 찍어 올리면 SSG머니 1만5000원을 주는 행사도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 쿠팡의 유료 멤버십 요금 인상을 앞두고 경쟁 e커머스 업체들이 잇달아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며 이른바 ‘탈팡족’ 잡기에 나섰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 e커머스 계열사 SSG닷컴은 신선식품(그로서리) 특화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쓱배송 클럽’을 출시하고 이날부터 식료품·생필품을 할인하는 ‘톱티어 브랜드 세일’에 돌입한다.
쓱배송 클럽은 쓱배송과 새벽배송 상품에 적용되는 무료 배송 쿠폰과 8% 할인 쿠폰을 각각 세 장씩 매달 지급한다. 무료 배송 쿠폰은 1만4900원 이상 주문 시 사용할 수 있다.
신규 멤버십 출시를 기념해 연회비도 당분간 기존 3만 원에서 1만 원으로 낮춘다. 가입과 동시에 쓱배송·새벽배송 주문에 쓸 수 있는 장보기 지원금 1만5000원도 제공한다. 쓱배송 클럽 가입자가 타사 멤버십 이용 화면을 찍어 올리면 SSG머니 1만5000원을 주는 행사도 한다.
새벽 배송 전문 e커머도 컬리는 지난달 말부터 월회비 1900원을 내는 ‘컬리멤버스’ 회원이 2만 원 이상 구매하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배송 쿠폰을 매월 31장씩 지급한다. 11번가는 SK텔레콤 연계 멤버십인 ‘우주패스 올’의 첫 달 가입비(9900원)를 1000원으로 인하했다.
e커머스 업계는 쿠팡의 멤버십 요금 인상 이후 ‘탈팡족’ 규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멤버십은 소비자를 붙잡아두는 ‘록인(Lock-in)’ 효과가 있기 때문에 쿠팡의 요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큰 시장 변동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저렴한 회비나 다양한 혜택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업체 간 멤버십 경쟁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호준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장서 사살’ 옥상위 저격수는 “펜실베이니아 출신 20세 백인 남성”
- ‘한국인 아내와 결혼→파키스탄서 두번째 결혼→귀화→첫 아내와 이혼’ 파키스탄인에 “귀화
- 66세 샤론 스톤, 속옷만 입고 ‘원초적 본능’ 포즈 재연
- 신평 “야바위꾼 진중권…비열하게 김건희 통화 폭로”
- [속보]“트럼프 총격범 집·차량에서 폭발물 발견”…쏜 총은 총격범 부친이 구입
- 북한서 중학생 30명 공개 처형…한국 드라마 본 죄
- 비키니 입고 오면 90% 깎아주는 훠궈집…아무리 덥다지만
- 이태곤, KBS 아나운서와 핑크빛 기류…“올해 결혼운”
- 민주 최고위원 예선…‘이재명과 사진촬영 5명’ 중 4명 통과
- 트럼프, 귀에 총알 스쳤다…“총격범 포함 2명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