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산과학관 '인공지능 체험' 특별전 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부산과학관이 디지털 기술의 기반이 되는 컴퓨터, 코딩, 인공지능(AI)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기획전 '디지털 플래닛'을 개최한다.
오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김진재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산업의 경계를 넘어 일상에 스며든 인공지능의 과학적 원리와 첨단과학기술을 탐구하며 디지털과 인공지능이 일상화된 미래를 상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김진재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산업의 경계를 넘어 일상에 스며든 인공지능의 과학적 원리와 첨단과학기술을 탐구하며 디지털과 인공지능이 일상화된 미래를 상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계산기에서 시작한 컴퓨터의 변천사부터 최신 AI 기술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총 세 개의 존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존에서는 컴퓨터의 기본 부품과 0과 1의 이진수 등 컴퓨터 언어를 이해하고 알고리즘의 원리를 엿볼 수 있다. 시대별 컴퓨터를 살펴보며 그 시대의 사회적 이슈와 비하인드 스토리도 소개된다.
두 번째 존인 인공지능의 개념과 챗GPT 기반의 AI 휴먼과 대화할 수 있다. 또 인공지능 놀이터에서 이미지를 합성하거나 음악을 만들기도 하고 인공지능과 고민을 상담하거나 아케이드 퍼즐 게임을 즐기는 체험도 가능하다.
세 번째 존에서는 AI 집사, AI 옷장, AI 냉장고 등 일상에서 함께하는 디지털 기술의 미래를 만나볼 수 있다. 시민들이 직접 그린 AI 상상화 작품 80여 점도 전시돼 흥미를 자극할 예정이다.
국립부산과학관 관계자는 "관람객들은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미래를 그려보는 동시에 딥페이크와 같은 악용사례를 통해 인공지능 윤리에 대해 깊게 고민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부산=김동기 기자 moneys3927@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과잉경호 논란, 변우석 '인권침해'로 인권위 제소까지? - 머니S
- [IPO스타워즈] 엑셀세라퓨틱스, 코스닥 입성… "세포배양 시장 겨냥" - 머니S
- "가족 지키려"… '트럼프 피격' 희생자, 50대 전직 소방관 - 머니S
- [S리포트]"가늘고 길게 정년까지"…승진 거부하는 직원들 - 머니S
- 美FBI "트럼프 총격범 단독 범행"… 차량서 폭탄발견 - 머니S
- "집값 상승 신호 아니다" 일관성 잃은 정책에 시장 혼란 - 머니S
- 오늘 '전공의 사직 처리' D데이… 복귀율 미미한 이유는 - 머니S
- 알카라스, 또 조코비치 꺾고 '윔블던' 2연패… 우승 상금은 얼마? - 머니S
- [S리포트]"배달 라이더도 노동자"…더 강해진 '노란봉투법'에 떠는 경영계 - 머니S
- '무적함대' 스페인, 잉글랜드 꺾고 '유로 2024' 정상… '최다 우승' 우뚝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