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통계데이터포털, 웹 접근성 품질인증 ‘우수’ 획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개발원)은 장애통계데이터포털이 '웹 접근성 품질인증'을 취득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장애통계데이터포털은 PC와 모바일 환경이 모두 접근성 기준을 충족시켜 전문가·장애인 사용자 심사에서 100%라는 고득점을 획득하며 지난 1일 품질인증을 취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개발원)은 장애통계데이터포털이 ‘웹 접근성 품질인증’을 취득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장애통계데이터포털은 개발원이 지난 3월 운영하기 시작한 국내 최초 장애통계 전문 아카이브다.
웹 접근성 품질인증은 ‘지능정보화기본법’ 제47조와 제48조에 따라 장애인, 고령자 등이 웹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우수한 웹 접근성을 갖춘 사이트에 대해 품질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품질인증을 획득하려면 전문가, 사용자로부터 심사를 거쳐야 한다. 사용자 심사엔 전맹·저시력 시각장애, 지체 또는 뇌병변 장애 등 중증 장애인에 준한 사용자를 기준으로 한다. 장애통계데이터포털은 PC와 모바일 환경이 모두 접근성 기준을 충족시켜 전문가·장애인 사용자 심사에서 100%라는 고득점을 획득하며 지난 1일 품질인증을 취득했다.
장애통계데이터포털은 개발원이 생산하는 국가승인통계 ‘장애인 삶 패널조사’ 데이터와 장애 분야 주요 통계를 제공한다. 데이터 다운로드, 간행물 제공, 주요 지표 시각화, 통계 뉴스레터, 뉴스 빅데이터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발원은 장애통계데이터포털의 설계 단계부터 장애인과 고령자 등 정보 취약계층의 이용 편의성을 고려하여 사이트를 구축했다고 한다. 화면낭독 프로그램을 활용해 콘텐츠를 음성으로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웹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키보드만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글씨 크기·장평·자간 확대 기능, 마우스 커서 확대 기능, 흑백 전환 기능, 집중력 친화 모드 등 추가적인 편의 도구를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이경혜 개발원장은 “이번 웹 접근성 품질인증 취득은 장애 관련 통계 정보에 대한 당사자의 접근성을 강화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장애인 및 정보 취약계층이 정보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발원은 매년 생산하는 장애인 삶 패널조사 데이터 외 100종 이상의 장애인 관련 통계 지표를 서비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유민우 기자 yoome@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장서 사살’ 옥상위 저격수는 “펜실베이니아 출신 20세 백인 남성”
- 66세 샤론 스톤, 속옷만 입고 ‘원초적 본능’ 포즈 재연
- ‘한국인 아내와 결혼→파키스탄서 두번째 결혼→귀화→첫 아내와 이혼’ 파키스탄인에 “귀화
- 민주 최고위원 예선…‘이재명과 사진촬영 5명’ 중 4명 통과
- 비키니 입고 오면 90% 깎아주는 훠궈집…아무리 덥다지만
- 이태곤, KBS 아나운서와 핑크빛 기류…“올해 결혼운”
- 북한서 중학생 30명 공개 처형…한국 드라마 본 죄
- 트럼프, 귀에 총알 스쳤다…“총격범 포함 2명 사망”
- 신평 “야바위꾼 진중권…비열하게 김건희 통화 폭로”
- [속보]“트럼프 총격범 집·차량에서 폭발물 발견”…쏜 총은 총격범 부친이 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