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닮은 이탈리아[내가 만난 명문장/이성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리발디, 카보우르 등과 더불어 이탈리아 통일의 대표적 지도자였던 정치사상가 마치니는 '인간 의무론'에서 가족을 이렇게 정의한다.
이탈리아인의 가족 사랑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가족을 절대 중시하는 이탈리아는 그 밖에도 우리나라와 닮은 점이 참 많다.
물론 핵가족, 초현대 사회에서 우리나 이탈리아 모두 예전 같지는 않다는 반론도 많지만 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세페 마치니의 ‘인간 의무론’ 중
가족을 절대 중시하는 이탈리아는 그 밖에도 우리나라와 닮은 점이 참 많다. 삼면이 바다인 반도 지형이 남북으로 늘어진 모습, 오랜 역사 속 식문화와 산해진미가 결합해 만들어진 음식에 대한 진정성, 춤과 노래를 좋아하는 흥의 정서, 손님에 대한 친절함까지 많은 점이 놀랍게 닮아 있다. 물론 핵가족, 초현대 사회에서 우리나 이탈리아 모두 예전 같지는 않다는 반론도 많지만 말이다.
올해는 한국과 이탈리아 수교 140주년이 되는 해다. 수교 기념일인 6월 26일 양국 대통령 간 축하 메시지를 교환하는 등 일련의 기념행사가 로마와 서울을 중심으로 연중 개최되고 있다. 이탈리아는 미국, 구소련에 이어 세 번째로 위성 발사에 성공한 우주항공 최강국이자, 수십 년간 독일, 일본의 막강한 자동차 회사를 제치고 세계 최고 명품 스포츠카 페라리, 마세라티를 생산해내 온 제조 강국이다. 찬란한 로마 제국의 유산, 르네상스 천재들의 예술 작품, 그리고 세계인의 입맛을 정복한 피자, 파스타, 젤라토가 이탈리아의 또 다른 얼굴을 가리고 있는 건 아닌가 아쉬운 생각이 든다. 이번 기회에 우리와 비슷하면서 많은 저력을 가진 이탈리아의 진면모를 알아보면 어떨까.
이성호 주이탈리아 대사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찰공조 안되고 제보도 묵살… “비밀경호국 역사적 실패”
- 트럼프 지지층 결집에 대선판 출렁…“당선확률 70%” 예측도
- 美 사진기자들은 어떻게 트럼프가 총 맞는 순간을 찍을 수 있었을까?[청계천 옆 사진관]
- 총알 스치고도 주먹 불끈… 美언론 “역사에 남을 장면”
- NYT “트럼프, 대통령직에 부적합”…강하게 사퇴 압박
- 與 나경원-원희룡 단일화 가능성? 막판 변수로 떠올라
- 음식 섭취 후 갑작스러운 메스꺼움과 구토를 느꼈다.
- 태권도 관장, 피해아동 CPR 받는새 CCTV 영상 지웠다
- ‘쯔양 협박’ 의혹 구제역 “자진출석”…쯔양측 “출석 여부 고민중”
- 美인태사령관 “韓핵잠 필요시 추진 가능”…입장 다소 바뀐 배경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