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복지 원스톱 서비스 … 일자리 연계 편의점 운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남 청양군 칠갑산로 316에 있는 '청양 교월 고령자 복지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세운 주거복지 시설이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국토교통부 공모 사업으로 선정돼 2021년 4월 착공식을 시작으로 2023년 10월 첫 입주를 시작한 공공임대 주택이다.
총 127가구가 거주하고 있는 청양 교월 고령자 복지주택은 내부에 주거시설과 행정·의료·보건·복지시설 등이 통합 적용된 전국 최초의 단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충남 청양군 칠갑산로 316에 있는 '청양 교월 고령자 복지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세운 주거복지 시설이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국토교통부 공모 사업으로 선정돼 2021년 4월 착공식을 시작으로 2023년 10월 첫 입주를 시작한 공공임대 주택이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안정적인 주거 생활과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고령자 맞춤형 지원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주택은 고령자들을 위한 무장애 설계가 적용돼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임대주택이다. 임대주택과 사회복지시설이 복합적으로 조성돼 주거와 복지가 한 번에 해결되는 장점이 있다.
총 127가구가 거주하고 있는 청양 교월 고령자 복지주택은 내부에 주거시설과 행정·의료·보건·복지시설 등이 통합 적용된 전국 최초의 단지다. 거주민은 저렴한 임대료로 주거와 건강·의료, 행정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127가구 가운데 117가구는 일반모집으로 총 2차례에 걸쳐 입주자를 모집했으며 10가구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으로 연계해 단기 보호가 필요한 자에게 의료와 요양 서비스 등을 제공할 목적으로 청양군에서 운영 중이다.
사회복지관, 재가센터 등이 위치한 1~2층에는 사회복지관 직원이 상주해 입주민을 상시로 돌보고 시니어 일자리 연계형 편의점과 한 끼 식사를 부담 없이 제공받을 수 있는 식당은 고령자의 자립을 돕는다.
아울러 임대주택 내 위치한 공동주거 시설(셰어하우스)은 퇴원 환자나 주거 취약자가 단기로 거주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지역사회로 돌아가기 전 식사와 재활 등 일상 회복을 위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물이 외부와 조화롭게 스카이라인을 형성할 수 있도록 바람길 등이 마련돼 있다. 어울림마당, 가온마당, 백새마당 등 입체적인 주민 커뮤니티시설도 돋보인다. 고령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주차장 설계에 주력했고 보행 동선도 그에 맞게끔 계획했다.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입면 디자인은 고령자의 활력 있는 일상생활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주위 칠갑산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도시 이미지가 공존할 수 있도록 전통성과 자연성을 바탕으로 절제되고 깊이감 있는 색채를 선정한 점도 돋보인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 청양군은 청양 교월 고령자 복지주택 중 추가 입주자와 예비 입주자를 올해 초 일부 모집하기도 했다.
[서진우 기자]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韓 여행객, 높은 안목으로 럭셔리 여행 시장 주도해 [호텔 체크人] - 매일경제
- 레드벨벳 슬기, ‘하이힐 갑질’ 논란에 사과 “매니저님께 죄송” - 매일경제
- “요즘 좋은 아파트 기준, 완전 의외네”…집값도 쑥쑥, 대체 뭐길래 - 매일경제
- ‘푹푹’ 찌는 폭염 속 의정부 일대 800세대 한때 정전 - 매일경제
- 이스라엘, 민간인 밀집 난민촌 공습…가자 당국 “주민 최소 71명 숨져” - 매일경제
- 박지성 ‘작심 비판’ 이튿날…홍명보 공식 선임한 축구협회 - 매일경제
- “봉지라면 잘 끓이면 인생이 바뀐다”…돈 불려주는 ETF 투자법 [Books] - 매일경제
- 62세 서정희, 유방암 극복하고 필라테스 대회 출전 - 매일경제
- “밈 주식 경계”vs“더 오른다”…‘서학개미 원픽’ 테슬라, 엇갈린 주가 전망 - 매일경제
- 시작부터 ‘무자격’ 국가대표팀 코치였던 홍명보, 영원한 리베로는 ‘특혜도 무제한’인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