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피습 후 당선가능성↑…금·달러 안전자산 매수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유세 중 총격당한 사건 이후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등했다.
11월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정책으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주식으로 관심이 옮겨갈 것이라는 의견이 금융시장에서 나온다고 전했다.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세 현장에서 피격당했다는 소식이 보도된 직후 암호화폐 가격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유세 중 총격당한 사건 이후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등했다. 11월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보다 가상화폐산업에 우호적이라고 평가받는다.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ATFX 글로벌 마켓츠의 닉 트위데일 수석 시장애널리스트는 "15일 오전 아시아 오전장에선 일부 안전자산으로 자금 이동이 있을 것이란 데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금이 사상 최고치 경신을 시도하고, 엔과 달러 매수가 나타날 것이다. 미 국채로도 자금이 유입될 것 같다"고 예상했다.
통신은 이번 피격 사건으로 11월 대선에서 트럼프 승리에 대한 '베팅'이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정책으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주식으로 관심이 옮겨갈 것이라는 의견이 금융시장에서 나온다고 전했다. 트럼프의 무역정책과 관련된 자산은 달러, 국채, 민간 교도소 지분, 신용카드 회사, 의료보험 회사 주식 등으로 다양하다. 투자자들은 관세, 이민, 경기부양 등에 대한 공화당의 정책이 이들 자산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관세에 민감한 중국 위안화 등 시장 지표도 면밀히 주시할 필요가 있다.전문가들은 이미 11월 대선까지 불안정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최근 대선후보 토론 이후 민주당이 조 바이든 대통령 후보 지명을 두고 여전히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대선 후 갈등이 장기간 이어지거나 정치 폭력이 발생할 가능성도 보고 있다. 40여년 전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총에 맞았을 때 주식시장은 하락하다가 일찍 마감했다. 다음 날인 1981년 3월 31일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1% 이상 뛰었고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0.09%포인트 하락해서 13.13%가 됐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이번 사건이 미 국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마르코 파픽 BCA 리서치의 수석 전략가는 "채권시장이 어느 순간에는 트럼프의 백악관 입성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트럼프 승리 확률이 높아질수록 채권시장이 요동칠 가능성도 커질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카일 로다 캐피털닷컴 선임 금융시장 분석가는 트럼프 피격 후 고객들이 비트코인과 금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세 현장에서 피격당했다는 소식이 보도된 직후 암호화폐 가격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뉴욕시간 기준 오전 1시 5분 현재 2.7% 상승한 6만161달러로, 6만달러를 넘어섰다.
그는 "이번 사건은 미국 정치 규범의 변화, 더 나아가 정치적 폭력의 비상사태가 있을 것임을 시사한다"며 "시장 측면에서는 특히 전통적인 안전 피난처 자산에 대한 거래가 많아질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이윤희기자 stel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외박한 딸에 흉기 쥐어주며 "죽으라"는 친아빠…코뼈 부러뜨린 계모
- 꽁꽁 얼어붙은 오리·여우…60년 만에 강추위 강타한 이 나라
- 장윤정 부부가 ‘120억 현금’ 꽂아 산 아페르 한강…김고은·한효주도 샀다고?
- 빙글 돌고 뒤집힌 벤츠…40대 운전자 빠져나와 그대로 도주, 왜?
- "감방 너무 부족해"…범죄자 5500명 조기 석방한다는 이 나라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