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트럼프, 유세 중 총격…"총알, 오른쪽 귀 관통"

장우선 2024. 7. 14. 15:4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네, 그럼 트럼프 전 대통령 유세장 총격 사건이 미 대선에 어떤 파장을 미칠지,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과 짚어보겠습니다.

교수님 나와계시죠?

<질문 1> 먼저 총격범에 대한 신원이 일부 확인됐습니다. FBI는 펜실베이니아 출신 20세 백인 남성이라고 밝혔습니다. 20대 남성, 용의자가 상당히 젊거든요? 그리고 백인이고요. 불법 이민 문제를 비판하는 도중에 총격기 가해졌다고 하는데, 이런 정보들을 토대로 어떤 의도였는지 좀 추정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2> 총격이 발생한 건 현지 시각으로 오후 6시 10분쯤이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바이든 행정부의 불법 이민 문제를 비판하는 도중에 총소리가 여러 발 울렸고 충격적인 장면이 화면에 생중계됐어요. 미국 사회,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상당히 충격적인 장면으로 기억될 것 같아요?

<질문 3> 총알이 스치면서 머리 옆과 귀에 피가 묻었지만, 병원으로 옮겨진 트럼프의 상태가 괜찮아 현재는 퇴원을 한 상태인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은 "총알이 내 오른쪽 귀 윗부분 관통"했다고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귀 윗부분에 총알을 맞았다면 바로 옆을 총알이 스쳐갔다는 얘기가 아닐까 싶은데 굉장히 위험한 순간이었을 것 같아요?

<질문 3-1> 목격담도 전해지고 있는데, "총알이 날아오는 순간에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고개를 돌려서 살았다"고 합니다. 차트를 보기 위해 제때에 머리를 돌렸는데 그렇지 않았다면 총알 머리에 맞았을 것이다 이렇게 목격담이 전해지고 있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을 살해할 목적이 있었다고 의심이 되는 부분인 것 같아요?

<질문 4> 유세장에 있던 일반인도 총에 맞아 1명은 사망했고 다른 1명은 심각한 상태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번 총격 사건의 파장이 어디까지 번질까요?

<질문 5> 트럼프뿐 아니라 주변에 있던 관중 2명도 총에 맞았습니다. 1명은 그 자리에서 숨졌고요. 다른 1명은 7발의 총성을 맞고 매우 위중한 상황입니다. 유세장 보안이 허술했던 건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6> 머리 옆과 귀에 피가 나는 상황에서도 트럼프가 주먹을 불끈 쥐고 휘두르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지지자들을 향한 제스처로 보였는데, 지지자들도 이에 환호했습니다. 충격에 휩싸였던 장내 분위기가 급변하기도 했는데 이런 상황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총격 사건이 일어난 펜실베이니아는 어떤 곳인지도 궁금합니다. 러스트벨트에 위치한 핵심 경합주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선거인단 표심이 어떻게 갈리고 있었고 최근 트럼프와 관련된 지역 내 이슈가 있었습니까?

<질문 8> 총격 소식을 보고 받은 바이든 대통령은 "역겨운 정치폭력이라고 규탄하면서 통합을 강조했습니다. 주말을 맞아 별장이 있는 델라웨어주에 있다가 사건 발생 뒤 황급히 돌아왔는데요.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한 것으로도 전해졌어요? 일련의 대응과 메시지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9> 미국 사법 당국은 이번 사건을 트럼프에 대한 암살 시도로 보고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대선을 앞두고 파장이 계속될 것 같은데요?

<질문 10>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예정대로 선거운동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유세장에서 피를 흘리며서도 엄치를 치켜세운 것처럼 강인한 이미지를 부각하는 모습인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층이 더 견고해질 거라 보세요?

<질문 11> 반면에 바이든 대통령은 인지력 문제가 재부각되면서 지금 강한 사퇴압박까지 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궁금한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