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PIMS 활용한 설비 관리 혁신…생산성·효율성 향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스마트 설비 관리 시스템 'PIMS'(POSCO Intelligent Maintenance System)를 활용해 설비 관리와 생산성 향상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PIMS는 제철소 공정의 주요 설비 데이터를 활용·분석해 설비 이상을 예측하는 포스코의 스마트 설비 관리 시스템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술 혁신으로 생산성 높이고, 설비 장애로 인한 기회 손실 비용 감소
[포항=뉴시스]송종욱 기자 =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스마트 설비 관리 시스템 'PIMS'(POSCO Intelligent Maintenance System)를 활용해 설비 관리와 생산성 향상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PIMS는 제철소 공정의 주요 설비 데이터를 활용·분석해 설비 이상을 예측하는 포스코의 스마트 설비 관리 시스템이다.
PIMS는 설비의 대형 장애를 예방하고, 계측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설비의 이상 징후가 확인되면, 수리 일정을 사전에 수립해 설비 고장으로 인한 가동 중지 시간을 최소화한다.
최근 제강설비부 연주정비섹션은 PIMS를 활용해 ‘Slab 생산 압연 Roll 유압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연주공정의 Slab 생산 압연 Roll은 용강을 연속해서 주조해 Slab를 생산하는 중요 설비다.
그러나 유압 밸브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대형 설비 장애로 이어져 생산 품질이 저하되고, 생산량이 감소할 수 있어 작동 이상을 예지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압연 Roll에 압력 발신기 센서 38개를 설치하고, 유압 밸브 동작 신호와 각종 센서 신호를 활용해 설비 이상 예지 모델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Roll의 압력 이상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평가해 이상 패턴을 식별한다.
그 결과 지난달까지 총 6건의 설비 장애를 사전에 예지, 조치해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두 번째로, PIMS와 연계된 스마트 기술은 제강 공정의 용선 이동 대차에 적용했다.
용선 이동 대차는 생산된 용선을 다음 공정으로 이동시키는 구동 설비로, 여기에 윤활제 역할을 하는 그리스를 주기적으로 주입해야 설비 수명을 증대할 수 있다.
그러나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작업자가 가동 설비에 접근하는 것이 금지돼 그리스 주입 작업이 누락되거나 주입량이 부족해 설비 고장으로 이어지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제강부 제강정비섹션에서는 PIMS 시스템을 활용해 고위험 수동 그리스 주입 개소를 없애는 스마트 기술을 개발했다.
2제강 용선 이동 대차 3기에 무선 그리스주입기를 설치하고, 무선(블루투스·LTE) 통신 기술을 적용해 그리스 주입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24시간 설비 상태 감시가 가능한 무선 주입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그리스 주입 과정의 인력 개입을 최소화해 연간 78시간 소요되던 이동 대차 설비 점검시간을 무인화했다.
또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포항제철소 연주정비섹션 강인호 파트장은 "PIMS를 활용한 설비관리 혁신으로 설비의 안정성과 작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설비 장애로 인한 기회 손실 비용을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jw@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