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까지 제주·남해안 장맛비…17~18일 중부 집중호우 가능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초복'인 15일 오전까지 제주와 남해안에 장맛비가 이어지고 16일 낮부터 18일 아침까지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쏟아지겠다.
14일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동해북부해상에 고기압이 자리한 가운데 서해상에 소규모 저기압이 위치해 북태평양고기압과 정체전선을 반복해서 활성화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16일 낮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고온다습한 남서풍이 부는 가운데 중국 쪽에서 저기압이 북동진해 들어오면서 저기압 앞에 놓인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6일 낮부터 18일까지 중부지방 장맛비…남부·제주는 폭염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초복'인 15일 오전까지 제주와 남해안에 장맛비가 이어지고 16일 낮부터 18일 아침까지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쏟아지겠다.
14일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동해북부해상에 고기압이 자리한 가운데 서해상에 소규모 저기압이 위치해 북태평양고기압과 정체전선을 반복해서 활성화하고 있다.
정체전선이 남해안 쪽에 걸쳐진 상황으로 남쪽에서 수증기를 많이 머금은 바람이 불면서 남해안과 제주에 비가 거세게 쏟아지고 있다.
전날 오후 5시부터 이날 오전 11시까지 경남 통영엔 216.5㎜, 거제엔 133.5㎜, 남해엔 94.8㎜ 비가 왔다. 통영의 경우 비가 제일 거세게 내린 이날 오전 2시 7분부터 오전 3시 7분까지 1시간에만 비가 64.4㎜ 쏟아졌다.
전남 여수(여수산단)와 거제(양지암), 남해 등도 이날 늦은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1시간에 50㎜ 넘는 호우가 내렸다.
남해안을 비롯한 남부지방과 제주 장맛비는 15일 오전까지 이어지겠다.
더 내릴 비의 양은 제주 50~100㎜(남부·남부중산간·산지 최대 150㎜ 이상), 부산·울산·경남 50~100㎜(경남남해안 최대 120㎜ 이상), 광주와 전남 30~80㎜(전남남해안 최대 120㎜ 이상), 전북 20~70㎜, 대구와 경북남부 20~60㎜, 경북북부 10~40㎜ 등이다.
비가 시간당 30~50㎜ 강도로 퍼부을 때가 있겠으니 대비해야 한다.
집중호우가 쏟아지는 지역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옮겨가는 모습을 보이겠다.
강원영동은 동풍이 산맥에 부딪히면서 15일까지 5~20㎜의 비가 올 전망이다.
또 충남을 중심으로 중부내륙은 14일 오후와 15일 오후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5~40㎜ 정도 소나기가 쏟아질 때가 있겠다. 기류가 수렴하는 충남은 소나기 강수량이 최대 60㎜에 달할 수 있다.
16~18일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이 우리나라 남부지방까지 세력을 넓히고 한반도 북쪽 대기 상층에 기압골이 지나가면서 중국 쪽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북한을 지나겠다. 이에 정체전선이 중부지방과 북한을 오르락내리락하면서 비를 뿌리겠다.
구체적으로 16일 낮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고온다습한 남서풍이 부는 가운데 중국 쪽에서 저기압이 북동진해 들어오면서 저기압 앞에 놓인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다.
17일 낮엔 저기압이 북한을 지나며 그 뒤쪽에서 부는 건조공기와 남쪽에서 들어오는 습윤공기가 충돌해 활성화된 정체전선이 북서쪽에서 남하하며 비를 내리겠다.
이후 17일 밤부터 18일 아침까지 비가 거세게 쏟아지겠다.
이때 저기압이 동해 쪽으로 완전히 빠져나가면서 북쪽에서 건조한 공기덩어리가 내려와 정체전선을 서서히 남쪽으로 밀겠다.
북태평양고기압이 남부지방까지 세력을 확장한 채 버티고 있으면서 북쪽 건조공기와 남쪽 북태평양고기압 사이에서 압축되겠다. 성질이 다른 두 공기덩어리가 첨예하게 대치할 시 17일에서 18일로 넘어가는 밤사이 폭우가 예상된다.
16~18일 북태평양고기압 영향권에 놓일 남부지방과 제주는 폭염특보가 발령될 수준의 무더위를 겪겠다.
아직 16~18일 북태평양고기압이 세력을 어느 지역까지 뻗칠지 수치예보모델 전망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이에 저기압 통과 후 남하한 북쪽 건조공기와 남쪽 북태평양고기압 사이 형성될 정체전선의 예상 위치도 충청부터 북한까지로 범위가 넓다.
정체전선 위치에 따라 비가 내리는 지역이 달라지는 만큼 최신 기상정보를 확인해달라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jylee24@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이영애, '김여사 연관설' 제기 유튜버 화해거부…'끝까지 간다' | 연합뉴스
- 영장실질심사 출석 명태균 "김영선 세비 절반, 대여금 받았을뿐"(종합) | 연합뉴스
- "마약 투약 자수" 방송인, 필리핀서 귀국하자마자 경찰 조사 | 연합뉴스
- 고교 시절 또래 여고생 집단 성폭행 20대 8명 대법서 유죄 확정 | 연합뉴스
- [수능] '노이즈' 40번 이상 반복 등장한 국어 지문…"로제 아파트냐" | 연합뉴스
- 무인카페 비밀번호로 음료 1천번 무단 취식한 10대들…경찰 수사 | 연합뉴스
- "초등 저학년생에 음란물 시청 강요"…초등생 3명 경찰 조사 | 연합뉴스
- 지하주차장서 '충전 중' 벤츠 전기차 화재…주민 수십명 대피(종합) | 연합뉴스
- 등교하던 초등생 머리 박고 도주…'박치기 아저씨' 검거 | 연합뉴스
- 가족 앞에서 헤어진 여친 살해, 34세 서동하 신상 공개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