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이상 간직한 맛과 멋, 2024 '경기노포' 32곳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년 이상 오랜 기간 경기도 곳곳의 맛과 멋을 품어온 '노포'(老鋪) 32곳이 발굴됐다.
14일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2024 경기노포 선정 및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전을 통해 경기노포 32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5월 경기관광공사 누리집을 통해 공모전을 진행했으며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통해 최종 32곳의 노포를 선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판·인증서 및 콘텐츠 개발, 홍보지원 등 제공
하반기 '방문주간' 운영 스탬프투어, 팝업스토어도
[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20년 이상 오랜 기간 경기도 곳곳의 맛과 멋을 품어온 ‘노포’(老鋪) 32곳이 발굴됐다. 14일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2024 경기노포 선정 및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전을 통해 경기노포 32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노포는 2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가게들로, 각 지역의 문화와 전통을 보존하고 있는 가게들이다.
올해 선정된 ‘경기노포’ 중 하나인 이천시 신둔면 소재 ‘임금님 쌀밥집’은 ‘죽기 전에 꼭 먹어봐야 한다’는 별칭답게 임금님께 진상됐던 이천 쌀밥과 한식 조리기능장의 노하우가 담긴 간장게장, 보리굴비 한상차림이 특징인 22년 역사를 지닌 노포다.
안산시 대부도의 대표 와이너리 그린영농조합법인도 올해 ‘경기노포’에 이름을 올렸다. 1954년 대부도에 포도나무를 첫 식재한 이후 현재는 연간 10만병 규모의 와인 생산을 하고 있다. 한국 음식에 잘 어울리는 와인을 만들기 위해 조합원들과 함께 생산부터 양조까지 20여 년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선정된 노포에는 ◇노포 현판 및 인증서 제작 ◇스토리텔링 카드뉴스, 웹진, 스토리북(이야기책) 제작 ◇노포 콘텐츠 개발, 판로 확대, 스마트 전환 등 맞춤형 1:1 컨설팅 ◇뉴트로 콘텐츠 제작 ◇테마 관광코스 개발 ◇홍보마케팅 제작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박양덕 경기도 관광산업과장은 “경기노포의 역사와 전통을 보존하면서, 생활 관광의 대표 콘텐츠로 활용할 것”이라며 “다양한 지원을 통해 도내 관광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3년에는 경기노포 25곳을 선정했으며, 경기노포 스토리북(이야기책) ‘경기노포 기억을 잇다’는 경기관광플랫폼 간행물실에서 볼 수 있다.
올해 선정된 32곳 노포는 다음과 같다.
◇고양 △문산순대국 ◇광명 △옛진미칼국수 △오뚜기 돈까스 ◇김포 △초원 ◇동두천 △고흥상회 △황주식당 △실비집 △소담골 ◇성남 △여주기름집 ◇수원 △영화루 △이채휴 우리옷 △할리바버샵 △입주집 △귀부인 △송할머니 옻닭집 ◇안산 △그린영농조합법인 △이조칼국수 ◇양평 △고향식당 △사각하늘 △산마늘밥 △신내보리밥 ◇연천 △할매왕족발 △고려설렁탕 ◇오산 △칠공주족발 ◇용인 △장수촌 ◇의정부 △의정부 지동관 ◇이천 △임금님 쌀밥집 △마산아구 이천쌀밥 ◇파주 △덕성원 ◇평택 △명물곱창 △평택떡집 ◇포천 △포천이동한우갈비.
황영민 (hym86@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 유세 중 총격 "의료시설 검사 중…총격범 사망"
- '삼둥이 아빠' 송일국, 호수뷰 이어 한강뷰 택했다…사는 곳 어디?[누구집]
- '쯔양 협박' 의혹 구제역 "檢, 15일 자진 출석…수사 협조"
- “그 흑맥주 기대된다” 들뜬 아내 살해한 남편, 왜? [그해 오늘]
- "삼겹살 한 캔 마셔볼래?" 캠핑장서 인싸 만들어준 '이것' [먹어보고서]
- 부산 한복판 뒤집어진 벤츠...차주 택시 타고 줄행랑
- 스스로 추가 질문받은 박지성, “아무 말 안 하는 건 한국 축구 배제하는 것”
- 일등석 항공권 사 ‘라운지’만 이용하고 33번 취소한 공무원
- 5살 매트에 말아 거꾸로 세우고 방치한 태권도 관장...‘심정지’
- '금리인하' 기대 누르는 '경기둔화' 우려…변동성 커진다[주간증시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