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도 당했다…그치지 않는 지구촌 정치 거물 암살시도

박상길 2024. 7. 14. 1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거물급 정치인 암살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미국에선 현직 대통령을 겨냥한 암삼시도가 잇따랐고 일본 아베 총리도 2022년 테러에 목숨을 잃었다.

1865년 제16대 대통령이었던 에이브러햄 링컨의 암살이 정치인 테러의 시작이었다.

링컨이 워싱턴DC의 한 극장에서 남부 출신의 배우 존 윌크스 부스의 총탄에 사망한 것을 시작으로 암살된 대통령만 네 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총탄이 귀를 스친 상황에서 경호원들의 부축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AP연합뉴스

거물급 정치인 암살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미국에선 현직 대통령을 겨냥한 암삼시도가 잇따랐고 일본 아베 총리도 2022년 테러에 목숨을 잃었다. 유럽과 남미에서도 테러가 빈발했다.

1865년 제16대 대통령이었던 에이브러햄 링컨의 암살이 정치인 테러의 시작이었다. 링컨이 워싱턴DC의 한 극장에서 남부 출신의 배우 존 윌크스 부스의 총탄에 사망한 것을 시작으로 암살된 대통령만 네 명이다.

1881년에는 20대 대통령 제임스 가필드가 정신질환자의 흉탄에 숨졌고, 1901년에는 25대 대통령 윌리엄 매킨리가 무정부주의자의 손에 쓰러졌다.

세계적인 충격을 안겼던 최근 사례는 1963년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암살이었다.케네디 대통령이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자동차 퍼레이드를 하던 중 리 하비 오즈월드에게 저격당해 사망한 것이다.

암살 시도도 잇따랐다.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인 1981년 워싱턴 시내에서 정신질환자가 쏜 총탄을 가슴에 맞았으나 응급 수술 끝에 목숨을 건졌다. 28대 대통령인 시어도어 루즈벨트, 32대 대통령인 프랭클린 루즈벨트 등도 연설 중 총격사건이 발생했다.

미국만의 얘기가 아니다. 전·현직 정상들을 겨냥한 공격이 이어졌다.

가장 최근 사건은 2022년 7월에는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선거 유세 중 흉탄에 맞아 숨진 것이다.

2021년 7월에는 아이티의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이 수도 포르토프랭스의 사저에서 침입자들의 총탄에 살해됐다.

로베르트 피초 슬로바키아 총리는 지난 5월 수도 브라티슬라바 외곽 마을에서 지지자들을 만나던 중 가슴과 복부에 세발의 총탄을 맞아 중상을 입고 회복 중이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도 작년 4월 15일 와카야마현 유세 현장에서 폭발물이 투척되는 테러를 당했으나 다행히 폭발 전 몸을 피해 다치지 않았다.

2022년 11월 임란 칸 파키스탄 전 총리가 유세 중 다리에 총상을 입었다. 박상길기자 sweats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